테마 투자, 기관 및 개인 투자자 관심 끌어

블룸버그 마켓츠, 2022년 8월 22일 – 블룸버그 시장 스페셜리스트 Michael Pruzinsky가 본 기사를 기고했고 원문은 블룸버그 터미널에 처음 게재되었다.

경제 구조의 장기적 변화로 인한 이익을 얻을 수 있는 테마 투자의 잠재력이 기관 및 개인 투자자들로부터 점점 많은 관심을 끌고 있다. 블룸버그 인텔리전스 데이터 분석에 따르면, 2021년에만 테마 ETF에 2019년과 2020년을 합친 규모에 필적하는 약 490억 달러의 자금이 유입됐다.

또한 일부 투자자들은 과거에는 없었다고 생각했던 새로운 투자 기회에 흥미를 느끼고 있다. 전 세계 최대 암호화폐 펀드 운용사인 그레이스케일 인베스트먼트의 마이클 소넨샤인 최고경영자는 “우리는 최근 많은 사람들이 테마 투자의 완전히 새로운 범주에 투자할 수 있게 된 것을 십년 전 그들이 클라우드 컴퓨팅 혹은 다른 범주에 투자를 처음 시작했을 경우 경험 했을 때와 동일시하고 있음을 발견했다.”라고 말했다.

전통적 지수들은 데이터 추이를 분석하고 지수의 구성 종목을 벤치마크에 편입할지 여부를 결정하기 위해 섹터, 국가 및 규모 분류를 사용하여 구성된다. 그러나 이러한 방법은 미래지향적 추세를 포착하는 데에는 맞춰져 있지 않다. 이 문제에 대응하기 위해, 테마 지수는 진화하는 미시 및 거시 경제적 추세를 패시브 벤치마크로 변환하는 기법을 사용하여 구성된다.

테마 지수 벤치마크를 구축하기 위해, 블룸버그 지수 팀은 “전통적” 섹터 내 떠오르는 추세, 거시 경제 추세 및 가치 기반의 추세를 평가한다. 해당 테마 내에서, 블룸버그 지수 팀은 미래지향적이고 횡단면적인 투명하고 규칙에 기반한 종목 선택 접근법을 취한다.

블룸버그 지수의 테마 벤치마크는 주어진 추세와 관련된 기업들을 추적하기 위해 해당 테마 바스켓 생성에 블룸버그 인텔리전스 애널리스트들의 광범위한 리서치를 활용한다. 그 다음 해당 바스켓을 지수로 설계하기 위한 초기 유니버스로 사용하고 규칙 기반 방식으로 새로운 추세를 추적한다.

전기차, 사이버 보안 또는 수소와 같은 성장 산업을 탐구하고 싶다면, 블룸버그 지수의 테마별 벤치마크가 도움이 될 수 있다.

EV 지수에 대한 애널리스트 목표가격의 상향식 컨센서스를 보려면, 블룸버그 터미널에서 {BEV <Index> ANR <GO>}를 실행한다. 현재 지수 가격와 그 구성종목들의 총 12개월 목표가격 간 스프레드는 올해 급격히 확대되었음을 확인할 수 있다.

EV 지수에 대한 애널리스트 목표가격의 상향식 컨센서스를 보려면, 블룸버그 터미널에서 {BBEV ANR <GO>}를 실행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