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인민은행의 완화적 경제 지원 확대로 위안화 정점 찍을 것: FFM

서민원 경제 데이터 애널리스트、Li Zhao 차트 스페셜리스트

(블룸버그) — 중국인민은행이 미 연준의 기조와는 달리 통화완화 정책을 펼치면서, 중국 위안화의 추가 상승 여력이 제한되고 있을 수도 있다.

위안화는 올해 들어 미 달러 대비 2.5% 상승하며 24개 주요 신흥시장 통화 중 가장 강세를 보이고 있다. 옵션 시장에서는 위안화가 약세로 반전될 것에 대비해 트레이더들이 포지션을 취하고 있다는 징후는 별로 없다. 중국인민은행이 완화적 정책을 강화하면서 미국채 대비 중국 국채 수익률의 프리미엄 하락 움직임은 위안화의 회복력이 오래 지속되지 않을 것이란 점을 암시하고 있다.

블룸버그의 MIPR, DATA, GP 및 OVDV 도구를 사용하여 통화 시장을 분석할 수 있다. 통화 관련 더 많은 기능 중심의 기사를 보려면 NI FRX FFM를 실행하면 된다.


MIPR을 실행하여 금리ㅣ하락 전망을 추적해 보자.

부동산 개발업체인 헝다 그룹과 자자오예 집단의 채무불이행 사태 가운데 리커창 중국 총리는 중국 은행들에게 요구되는 지급준비율을 인하하겠다고 최근 발표했다. 중국인민은행은 위안화 절상을 억제하기 위해 금년 들어 두 번째로 은행들의 외화 지급준비율 인상을 단행했다. 중국인민은행은 또한 위안화 일일 고시환율을 통해 위안화 절상에 대한 불편한 심기를 드러냈다. 12월 10일 고시환율과 애널리스트들을 대상으로 블룸버그가 조사한 고시환율 예상치 간 격차는 집계 시작 이후 최대를 보였다. 

자세한 내용은 블룸버그 사용자인 경우 블룸버그 단말기에서 {NSN R4STEADWLU6I}를 실행하거나 블룸버그가 설치된 피시에서 링크를 실행하여 열람할 수 있습니다. 블룸버그 사용자가 아닌 경우 귀사의 블룸버그 담당자에서 연락하거나 웹사이트를 통해 데모 요청을 주시면 안내해 드리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