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 추수감사절을 맞아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탈레반과의 분쟁 지역인 아프가니스탄을 깜짝 방문했다. 트럼프는 아프가니스탄 대통령과 현지에 주둔중인 미군들을 만났고 탈레반과의 휴전 협상이 진행중이라고 말했다. 아울러 이 지역에 파견된 미군 병력도 줄일 것이라고 밝혔다.
목요일 뉴욕 증시와 채권 시장이 휴장한 가운데 유럽 증시가 내렸다. 오늘 아시아시간 미국의 주요 주가지수 선물 역시 소폭 하락했다. 모간스탠리는 최소 1억 달러 이상의 손실을 은닉한 FX트레이더들을 적발하고 이에 대한 내부 조사를 벌이고 있다. 홍콩에서는 최근 가장 주목을 받고 있는 이공대 사태가 마무리될 조짐이 보이고 있다. 경찰은 2주간 시위대와 대치했던 이공대에 대한 포위를 해제했고 이르면 오늘중 이공대에 대한 봉쇄를 해제할 수도 있다.
남미 지역의 통화들의 불안이 여전한 가운데 이번주 브라질에 이어 한국시간 오늘 새벽엔 칠레 당국이 외환시장에 개입했다. 오늘 한국은행은 올해 마지막 금통위를 열고 금리를 동결할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한국의 10월 광공업 생산은 시장 예상 수준인 전년동월대비 2.5% 감소를 보였다.
트럼프, 아프가니스탄 깜짝 방문…탈레반과 대화 재개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추수감사절을 맞아 목요일 아프가니스탄을 깜짝 방문해 아프가니스탄 대통령과 현지 주둔중인 미군 병사들을 만났다. 목요일 오후 바그람 비행장에 도착한 트럼프 대통령은 이 비행장내 공군본부에서 아슈라프 가니 아프가니스탄 대통령과 회담을 가졌다. 그는 기자들을 불러놓고 탈레반과 휴전 및 이 지역에 파견된 미군을 줄이기 위한 평화 협상이 재개됐다고 말했다. 트럼프는 미국은 탈레반이 휴전에 동의하기를 원하며 이 지역에 파견된 병력을 계속해서 줄여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가니 아프가니스탄 대통령은 공동 기자회견에서 트럼프 대통령이 집권한 뒤로 미군 전투 사상자 수가 감소했다며 트럼프의 리더쉽에 감사했다.
증시 하락…홍콩법안 서명에 따른 여파
전일 미국증시 선물과 더불어 유럽증시가 하락했다. 백악관은 27일 오후 트럼프 대통령이 홍콩인권법안에 서명하고 이 법이 성립했다고 성명을 통해 밝혔다. 이로인해 미중 관계의 긴장 고조 속에 중국은 28일 주중 미국 대사를 불러, 홍콩문제에 대한 간섭을 중단할 것을 촉구했다. 홍콩인권법을 둘러싼 소식에 아시아 증시 전반이 하락했고 그 뒤를 이어 Stoxx Europe 600 지수가 자동차업종을 필두로 하락했다. 유럽국채 역시 하락세를 보였고 파운드는 약세를 보이며 달러대비 수요일의 오름폭 일부를 되돌렸다. 미국채와 미국증시는 미국 추수감사절 휴일로 인해 거래가 안됐다. RegentAtlantic Capital LLC.의 리서치 이사인 Andy Kapyrin은 시장의 악재로 “무역전쟁이 아직 진행중”이란 점을 꼽으며 시장이 트럼프 대통령의 서명을 부정적으로 받아들일 것이라고 평가했다. 한편 지난 2주간 홍콩 불안사태의 핵심으로 떠올랐던 홍콩 이공대 사태가 마무리 국면에 접어들었다. 이공대내 피신했던 시위대들과 격한 대치를 벌였던 경찰은 포위를 해제하고 오늘 중 이공대에 대한 봉쇄조치를 해제할 것으로 보인다.
한국은행 금리 결정
한국은행이 오늘 올해 마지막 금융통화위원회에서 기준금리를 동결할 것이라는 것이 시장 전문가들의 전반적인 의견이다. 다만 동결 결정이 만장일치로 이뤄질지 여부와 오늘 한은이 함께 발표하는 내년도 성장전망이 얼마나 하향조정될지에 관심이 모아지고 있다. 블룸버그 설문에 참여한 이코노미스트 27명 전원은 동결을 예상하고 있다. 소시에테제네랄의 오석태 이코노미스트는 내년에도 한국의 성장둔화가 이뤄지며 한은이 내년 1분기에 금리를 25bp내릴 것으로 어제 컨퍼런스 자료에서 밝혔다. 한편 기획재정부 윤태식 국제금융국장은 외환시장을 볼 때 위쪽이든 아래쪽이든 방향보다는 변동성과, 이것과 관련한 실수요 자금인지 투기자금성인지를 살펴본다고 어제 인포맥스 컨퍼런스에서 말했다.
모간스탠리, 1억달러 손실 은닉한 FX 트레이더들 해고
모간스탠리가 1억달러~1억4천만 달러 가량의 손실을 은폐한 혐의가 있다며 트레이더 최소 4명을 해고하거나 휴가 처리했다고 이 사안에 정통한 소식통들이 전했다. 문제가 된 이들은 런던과, 뉴욕에서 근무하는 이들로 신흥국통화에 관련된 증권에 실제 가치를 반영하지 않은 보고를 하고 있었으며 이에 모간스탠리가 조사를 진행중에 있다고 한다. 이에 대해 모간스탠리의 대변인은 논평을 거부했다. 이번 모간스탠리의 조사 범위에는 FX옵션도 포함되는데, 올해 모간스탠리 FX옵션 데스크의 실적을 잘 아는 한 소식통은 올해들어 트레이더들의 이익 원천인 변동성이 특히 이머징 마켓쪽에서 많이 줄어들면서 옵션 데스크가 어려움을 겪어왔다고 전했다.
오늘 日 도쿄CPI 발표
오늘 아침 발표된 11월 도쿄지역 소비자물가지수가 일본내 물가 상승의 신호가 될지 관심을 모으고 있다. 도쿄 CPI가 전년동월대비 0.8% 상승해 시장 전문가 예상치는 물론 10월 0.4%에 비해 올랐다. 근원 인플레이션 역시 전년동월대비 0.6% 상승해 10월 0.5%에서 올랐다. 블룸버그이코노믹스는 소비세 인상과 어린이 무상교육 시작을 배제하면 흐름이 안정적이라고 평가했다.
— 취재 및 번역: 이경호 기자, 한상임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