日 내년 1% 임금인상 예상..소비진작엔 역부족

(블룸버그) — 일본의 내년도 총임금 상승률은 1997년 이후 최대 수준인 1%에 달할 것으로 블룸버그 설문조사 결과 나타났다. 이달 8일~13일 진행된 설문에 응답한 16명의 전문가 가운데 MUFG모간스탠리의 선임 이코노미스트 Shuji Tonouchi는 “노동력 부족 현상이 뚜렷하게 심화되고 있는데다가 기업 실적 개선까지 더해지고 있다”고 설명했다.
Tonouchi를 비롯한 여러 전문가들은 지난 5년간의 공격적인 통화 및 재정 부양책을 바탕으로 임금 상승률에 대한 낙관적인 전망을 제시했지만, 소득 증가가 곧바로 소비로 이어질 지에 대해서는 신중한 입장을 제시했다.
경제를 부흥하겠다는 아베 일본 총리의 구상에서 근로자들의 실질 소득 증가는 핵심 요소로, 그는 기업들에게 내년 임금인상률을 3%까지 끌어올려 달라고 촉구하고 있다. 또 구로다 일본은행 총재는 지난주 경영진과 노조가 내년에 “미래지향적인 자세”를 취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한바 있다.
아베 정부는 현재 임금 부문에 대한 지출을 늘리는 기업에게 세제 혜택을 주는 반면, 그렇지 않은 기업에게는 혜택을 줄이는 방식으로 당근과 채찍 전략을 활용하고 있다.
내년 임금 인상폭을 가늠할 수 있는 최대 시금석은 봄에 진행되는 노사간의 임금협상인 ‘춘투’가 될 것으로 보인다. 일본 최대 노동단체인 ‘렌고’(連合. 일본노동조합총연합회)는 조합원들의 임금이 4% 인상되도록 노력하겠다고 밝혔지만, 과거 사례를 보면 사측의 강력한 반대로 렌고의 요구보다는 크게 후퇴한 수준에서 인상폭이 결정됐었다.

Yoshiaki Nohara 기자 (송고: 12/26/2017)
참고: 블룸버그 기사 링크 {NSN P1JO1J6K50XX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