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의 5가지 이슈: 美전쟁채권? 다이먼 위기경고

(블룸버그) — 세계 일부 핫스팟 지역에서 강력한 셧다운 조치로 코로나19가 정점에 도달하고 있다는 조짐이 나오면서 뉴욕증시에서 주요 주가지수가 7%대 랠리를 펼쳤다. 쿠오모 뉴욕주지사는 일주일 넘게 가속화됐던 코로나19 사망자수 증가세가 이틀 연속 비슷한 수준으로 유지되고 확진자 증가율 역시 이틀간 10% 미만을 보였다고 전했다. 그러나 사회적 거리두기 조치 덕분이라며 4월 29일까지 셧다운을 연장했다. 이탈리아는 월요일 신규 확진사례가 3599명으로 거의 3주래 최저치를 기록했다고 밝혔다. 한편 영국 존슨총리가 코로나19 증상 악화로 집중치료병상으로 옮겨졌다는 소식에 파운드가 반락했다. 라브 외무장관이 현재 총리 직무를 대행 중이다.
시장은 아직 갈피를 잡지 못하는 모습이다. 증시 강세론자들은 보다 매력적인 밸류에이션과 전례없는 부양책, 주요국 사망률 둔화 등을 반기고 있다. 반면 약세론자들은 코로나19의 지속적인 확산세와 암울한 경제지표, 팬데믹과 셧다운으로 인한 기업의 비용 증가 등을 지적하고 있다. 펠로시 미 하원의장은 4차 부양책이 기존 구제책의 보완용으로 최소 1조 달러에 이른다고 민주당원들에게 말한 것으로 알려졌다. 연준은 정부가 마련한 코로나19 부양책을 토대로 소규모 기업의 자금흐름을 돕기 위한 신규 대출 기구를 만들기로 했다.유럽중앙은행은 7500억 유로 규모의 팬데믹 긴급 자산매입 프로그램을 가동해 지난주 총 302억 유로의 채권을 사들였다. 메르켈 독일총리는 유럽연합이 창설된 이래 최대 도전에 직면해 있다며, 유로존 구제펀드와 국가지원 임금 지원 제도 등을 지지했다. 감산 합의 기대에 급반등했던 국제유가(WTI)는 미국 쿠싱 지역 원유재고 증가 조짐에 8% 가량 빠졌다. 한국 2월 경상수지는 64.1억 달러 흑자를 기록했다. 다음은 시장 참여자들이 가장 관심을 가질 만한 주요 이슈들이다.

美 전쟁채권

커들로 백악관 경제 고문은 코로나19 팬데믹과 싸우기 위해 연방정부가 “전쟁채권”을 발행하는 아이디어를 찬성한다며, 트럼프 대통령에게 건의하겠다고 말했다. 그는 “지금이 팬데믹이란 전쟁에 필요한 자금을 조달하기 위해 채권을 발행해야 할 시기라고 생각한다”며, “나는 전적으로 찬성한다”고 현지시간 월요일 CNBC에서 말했다. 위기시 정부는 이례적이지만 시의적절하고 중요한 연방 자금조달 수단이 될 수 있는 장치를 고려해야만 한다는 주장이다. 전쟁채권이라는 개념이 백악관 내에서 얼마나 지지를 얻고 있는지는 알 수 없다. 므누신 재무장관은 지난주 CNBC 인터뷰에서 전쟁채권 가능성에 대한 질문에 즉답을 피하면서 2.2조달러 부양책을 시행해 유동성을 늘리는 데에 집중하고 있다고 말한 바 있다. 므누시는 대체로 채권 발행은 “정례적이고 예측가능해야 한다”는 입장이다. 커들로는 “이는 미국인의 건강과 안전, 경제의 미래에 대한 장기적 투자가 될 것이다. 기술적인 사항을 차치한다면 이 개념은 옳다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JP모간 다이먼과 옐런의 경고

제이미 다이먼 JP모간 최고경영자(CEO)는 코로나19 팬데믹이 심각한 경기침체로 이어져 2008년 금융위기 당시 시스템 붕괴와 유사한 상황이 벌어질 수도 있다고 경고했다. 그는 “최소한, 심각한 경기침체와 함께 2008년 글로벌 금융위기와 유사한 금융 스트레스를 전제로 하고 있다”면서 “우리 은행이 이같은 충격에서 자유로울 수는 없다”고 주주들에게 보낸 서한에서 밝혔다. 옐런 전 연준의장은 미국 경제지표가 대공황 이후 최악의 모습을 보일 수 있지만, 미국 경제가 코로나19 발병 이전 워낙 견조했기 때문에 회복에 유리할 수 있다고 지적했다. 3월 28일 마감 2주 동안 거의 1000만명이 실업수당을 신청한 사실은 “매우 충격적”이라며, 실업률이 12%~13% 정도로 더 높아질 수 있다고 현지시간 월요일 CNBC 인터뷰에서 말했다. 미국 GDP가 2분기에 연율 기준 최소 30% 축소될 수 있다고 경고했다. “많은 사람들이 예상하는 대로 6월경 경제활동 재개가 시작되고 여름 쯤 보다 정상 궤도에 올라선다면 V자 반등이 가능하다고 본다. 그러나 실제 결과는 더 안좋을 수 있어서 우려스럽다”고 지적했다.

일본 비상사태

아베 일본 총리가 이르면 화요일 도쿄와 오사카를 포함한 7개 현에 비상사태를 선언할 예정이다. 어려움에 빠진 가계와 기업을 지원하기 위해 사상 최대 규모인 108조엔의 부양 패키지도 마련했다. 가나가와, 사이타마, 지바, 효고, 후쿠오카 현까지 포함될 비상사태가 선언될 경우 지방정부가 자택대피령 등 코로나19 확산 저지를 위한 권한을 갖게 된다. 아베 총리는 “일본의 정책을 바꾸는게 아니라 이를 보다 강화하고 완전한 협력을 요청하는 것”이라며, “비상사태가 선포되더라도 해외에서처럼 봉쇄를 강행하지는 않을 것임을 다시 한번 분명히 한다. 봉쇄가 필요하지 않다는 것이 우리 전문가들의 의견”이라고 말했다. 대중교통은 계속 운영되며 슈퍼마켓 역시 정상영업을 한다며, 경제활동이 가능한 지속되기를 원한다고 아베 총리는 강조했다. 자가격리 명령을 어긴 사람에게 벌금을 가하는 프랑스와 같은 다른 나라들과 달리 일본은 사람들의 이동 제한을 강제할 법적인 권한이 없다. 지방정부는 비상사태 선언을 통해 행사 취소를 명령하거나 학교와 영화관 등 시설의 이용을 제한할 수 있다. 또 토지나 건물을 임시 병원으로 사용할 수 있다. 그동안 여론과 의료계에서 보다 강력한 조치를 요구해왔으나 일본 정부는 지난주만해도 아직 그정도 상황은 아니라고 주장해왔다. 그러나 도쿄 확진사례가 주말 사이 급증하자 입장을 급선회했다.

IMF, 단기 달러 크레딧라인

국제통화기금(IMF)이 글로벌 달러 부족 문제를 해소하기 위해 새로운 크레딧라인 프로그램을 검토하고 있다. 게오르기에바 IMF 총재는 연준의 글로벌 달러 공급 프로그램에 참여하기기에는 미국채가 부족한 국가에게 단기 달러 대출을 제공하는 방안을 마련 중에 있다. 소식통에 따르면 이 제도는 미 재무부의 지지를 받고 있으며 수주내에 개시될 수도 있다. 미국은 IMF의 최대 주주다. IMF는 다음주 회원국들과 화상회의를 개최할 예정이다. 이미 90개국 이상이 코로나19와 글로벌 경기침체로부터 자국 경제를 보호하기 위해 IMF에 지원을 요청한 상태다. Georgieva는 “우리 이사회는 펀더멘털이 튼튼하지만 단기 유동성 제약을 겪고 있을 수도 있는 국가들을 대상으로 단기 유동성 라인을 설치하는 방안에 대해 며칠 내에 검토할 예정”이라고 금요일 온라인 언론 브리핑에서 밝혔다. 그는 코로나19에 맞서 1조 달러의 대출 여력을 방출할 준비가 되어 있음을 재차 강조했다.

디플레이션 망령

침몰하는 세계 경제가 자칫하면 수십년래 처음으로 위험한 디플레이션에 빠질 위험에 처해 있다. 많은 국가가 코로나19 확산을 막기 위해 셧다운 조치를 취하면서 석유와 구리 등 원자재는 물론 호텔 객실과 식당 테이크아웃에 이르기까지 모든 가격이 급락하고 있다. JP모간은 “강력한 디스인플레이션 파고가 높아지고 있다”고 경고하며, 유가 급락으로 인해 글로벌 CPI가 올해 중반 경에 잠시 1년전 수준을 하회할 것으로 전망했다. 이같은 상황은 대공황 이래 가장 깊은 경기 침체를 장기화시킬 위험이 있기 때문에 우려스럽다. 가격결정력이 약해지면 기업들은 호황기에 부채를 잔뜩 쌓아둔 기업들은 이를 감당하기 어려워져 결국 직원을 내보내거나 투자를 줄여야할 수도 있다. 최악의 경우 채무 불이행으로 파산할 수도 있다. 코로나19 위기가 진정된다 하더라도 셧다운으로 인한 상흔이 남아 가격상승을 제한하면서 중앙은행들이 장기간 초저금리를 유지할 수 있다. BofA는 연준의 기준금리가 적어도 향후 2년간 제로 수준에 머물 것으로 전망했다. Holzman ECB 정책위원은 “디플레이션 가능성을 배제할 수 없다”며, “실물경제 침체로 디플레이션이 발생할 경우 통화정책 수단만으로 이를 해결하기 어렵다”고 우려했다. 한편 London School of Economics의 Goodhart 교수는 오히려 인플레이션이 급상승할 수 있다며 5% 이상, 심지어 2021년엔 10%까지 치솟을 수 있다고 경고했다.

기사 관련 문의: 서은경(뉴욕), eseo3@bloomberg.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