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의 5가지 이슈: 美재정지원 확대? 무제한 QE

(블룸버그) — 연준이 시장과 경제 안정을 위해 무제한 양적완화(QE)라는 극단적 카드를 꺼내들었지만 약 2조 달러 규모의 구제법안을 놓고 미의회가 좀처럼 합의하지 못하면서 뉴욕증시에서 S&P 500 지수는 한때 5% 가까이 급락했다. 달러(BBDXY)는 10거래일째 상승했고, 미국채 시장은 불플래트닝을 이어갔다. 민주당 하원의원들이 2.5조 달러의 자체 부양안을 마련하고 있어 연방정부의 재정지원 내용과 승인 시기는 여전히 미지수다. 트럼프 대통령은 상원에 신속한 부양책 통과를 촉구하면서, 미국의 비즈니스가 3-4개월보다 더 빠른 시기에 정상화될 것으로 낙관했다.
G-20 재무장관과 중앙은행 총재들이 긴급 컨퍼런스 콜을 소집해 코로나19에 따른 글로벌 경제 충격과 공동 대응을 논의한 가운데 국제통화기금(IMF)은 올해 글로벌 경기 침체가 적어도 10여 년 전 금융위기 당시만큼 심각할 수 있다며, 약 80개국이 IMF측에 비상 금융 지원을 요청했다고 밝혔다. 또한 주요국 중앙은행이 몇몇 신흥국과 체결한 통화 스왑 라인을 더 확대해야 할 필요성을 지적하며, IMF를 축으로 한 통화 스왑 라인과 같은 보다 광범위한 제도적 장치의 가능성을 검토하고 있다고 밝혔다. 한편 글로벌 QE에 전세계 마이너스 금리 채권 규모가 지난 금요일 하루만에 약 1조 달러 급증했다.코로나19 감염 속도는 더욱 가팔라지고 있다. 확진사례가 첫 10만명에 도달하기 까지 2개월이 걸렸으나 그 후 2주만에 20만명, 4일만에 30만명에 이르면서 이제 세계 거의 모든 나라가 감염된 상태로, 세계보건기구는 검사와 격리 등 보다 공격적인 대처를 호소했다. 코로나19 확진자와 접촉한 후 자가격리에 들어간 메르켈 독일총리는 1차 검사에서 음성 반응이 나왔고, 이탈리아는 사망자수가 이틀째 둔화됐으며 영국은 최소 3주간 전국적 봉쇄에 나섰다. 보잉은 시애틀 지역 공장을 2주간 폐쇄하고, 트위터는 1분기 영업손실을 경고했다. 한국은 오늘 대통령 주재 2차 비상경제회의를 열고 27조원 규모로 알려진 금융시장 안정화 대책을 논의한다고 연합뉴스가 보도했다. 다음은 시장 참여자들이 가장 관심을 가질 만한 주요 이슈들이다.

연준 무제한 QE…미국채 30년물 발행홍수

연준은 차입비용을 낮게 유지하기 위해 무제한으로 채권을 매입하고 기업과 지방정부의 크레딧 흐름을 지원하는 내용의 대규모 2차 유동성 대책을 발표했다. 연준은 시장의 원활한 기능을 돕고 통화정책이 광범위한 금융 여건과 경제에 파급되도록 하기 위해 “필요한 만큼” 미국채와 주택저당증권(MBS)을 매입하고, 뿐만 아니라 에이전시 상업용 MBS도 사들이겠다고 성명서에서 밝혔다. 연준은 일주일전 최소 5000억 달러의 미국채와 2000억 달러의 에이전시 MBS를 매입하겠다고 발표한 바 있다. 연준은 또한 고용주와 소비자, 사업체의 신용 흐름 지원을 위해 총 최대 3000억 달러의 신규 파이낸싱 프로그램을 제공하며, 미 재무부는 외환안정기금(ESF)에서 300억 달러를 보증한다. DWS Investment는 연준의 조치로 채권시장 유동성에 숨통이 틔일 수 있다며, “시장을 위한 심리적 부양으로, 얼마나 성공할지는 하루 이틀 지켜봐야 알겠지만 확실히 긍정적”이라고 평가했다. 연준의 대규모 미국채 매입은 채권금리 하락 압력으로 작용할 수 있다고 내다봤다. 한편 2조-4조 달러 규모의 경제구제 패키지는 시장에 상당한 미국채 물량을 던져주어 일드커브가 전체적으로 상당히 가팔라질 수 있다고 전망했다. 한편 미국채 10년물 금리는 해당 발표에 16bp 가량 빠졌으나 므누신 미 재무장관이 장기적 자금조달을 위해 30년물을 “많이(a lot)” 발행하겠다고 말하면서 한때 반등을 시도했다.

트럼프, 근무 정상화 검토

트럼프 대통령이 코로나19 확진사례 급증에도 불구하고 셧다운으로 인한 경제 충격이 심각해질 수 있다는 우려에 미국인들을 집에 머물도록 한 조치를 완화하는 방법을 조용히 얘기하기 시작했다고 소식통이 전했다. 진단 키트가 부족해 바이러스가 얼마나 확산되었는지 정확히 판단하기 어려운 상황이지만, 트럼프와 므누신 재무장관 등은 전국적 “사회적 거리두기” 캠페인으로 인한 경제적 피해가 바이러스 자체의 잠재적 비용을 넘어서는 상황을 막고 싶어한다고 소식통은 말했다. 트럼프는 현지시간 일요일 늦게 “문제 자체보다 그 치료가 상황을 더욱 악화시키도록 놔둘 수 없다. 15일 기간이 끝날때 우리는 어디로 가야할지 결정을 내릴 것이다!”고 트위터에서 밝혔다. 2명의 소식통에 따르면 트럼프는 지난 목요일경부터 어떻게 사람들을 다시 일자리로 돌려보낼지에 대해 논의하기 시작했다. 불과 3일전 트럼프는 질병통제예방센터(CDC)의 15일간 사회적 거리두기 계획의 시행을 지지했다. 이 캠페인은 3월 31일경 종료될 예정이다. 행정부는 15일 기간이 끝난후 어떻게 대응해야 할지, 또 건강한 사람들이 다시 근무를 시작할 수 있도록 감염자를 어떻게 테스트하고 격리시킬지 등에 대해 중점적으로 논의하고 있다고 소식통은 밝혔다. 한 민간 연구조사는 이같은 경제 셧다운으로 최대 60만명의 미국인이 목숨을 구할 수 있다고 추정했다.

불러드 ‘3개월 근무 중단 선언해야’

불러드 세인트루이스 연은총재는 미국 정부가 코로나19 확산을 막기 위해 비필수적 사업체는 3개월간 업무를 중단하도록 선언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그는 “대통령과 의회가 ‘국가적 대유행병 조정 기간’(NPAP)을 선포하고 현재 벌어지고 있는 상황과 관련해 정책 입안자들과 미국인들의 기대에 자연적인 구심점을 제공해야 한다”고 권고했다. 바이러스 진행 상황에 따라 3개월의 기간은 줄어들거나 연장될 수 있다고 현지시간 월요일 해당 연은 웹사이트에 게시한 글에서 주장했다. “NPAP중 첫번째 목표는 공공 보건이라는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경제활동을 의도적으로 줄이는 것”이라고 지적했다. NPAP는 대규모 셧다운으로부터 가계와 사업체를 보호하기 위한 특별 정책을 요구한다며, 2분기에 집중될 경제적 피해는 의도적 전략의 결과이기 때문에 경기침체로 봐서는 안된다고 주장했다. 또한 정부의 재정지원 역시 부양책으로 여겨서는 안된다고 말했다. 그는 미국 실업률이 2분기에 30%로 치솟고 GDP가 반토막 날 수도 있다고 경고하면서도, 경제지표를 공중보건 응급사태 측면에서 해석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독일, 이탈리아 구제 방안 지지

독일 정부는 코로나19로 어려움에 빠진 이탈리아를 돕기 위해 유로존 구제금융기금의 긴급 대출을 지지할 의향이 있다고 소식통이 전했다. 독일은 이탈리아에 최소한의 조건으로 유럽안정기구(ESM)의 크레딧 라인을 확대하는 방안을 선호한다고 독일의 한 정부 관료가 밝혔다. 메르켈 독일 총리는 이탈리아가 제안한 유럽 공동 채권 발행 방안도 논의할 의사가 있다고 말했지만 독일은 아직 이를 본격 추진할 생각은 아니라고 소식통은 밝혔다. 독일은 이탈리아가 상당한 구조적 문제를 안고 있어 이번 사태가 지나간 후 이를 해소해야 한다는 입장이다. 유로존 재무장관들은 화요일 화상통화를 갖고 다음 단계를 논의하며, 여기서 합의에 도달할 경우 목요일 정상들이 최종 결정하게 된다. 이탈리아는 아무런 조건 없이 지원이 이루어져야 한다고 주장하고 있다. 한편 독일 정부는 바이러스 충격에 대응하기 위해 7500억 유로 이상의 경제 패키지를 발표했다.

英경제, 상반기 10% 축소

영국 경제가 코로나19 충격에 올 상반기 최소 10% 축소될 수 있다고 블룸버그 이코노믹스가 추정했다. 2분기에만 GDP가 거의 9% 줄어들어 1921년 이래 최악의 분기 성적이 예상된다. 코로나19 사태가 여름까지 잡힐 경우 영란은행(BOE)과 정부의 지원 덕분에 영국 경제는 올 하반기 턴어라운드가 가능하다고 내다보고, 올해 연간 경제성장률을 기존 1%에서 -2.7%로 하향 조정했다. 지난주 발표했던 175억 파운드의 임금 보조 프로그램을 포함해 바이러스 대응에 영국 정부가 올해 추가 950억 파운드를 차입할 것으로 예상했다. 해당 전망은 영국 정부가 4월 바이러스 확산을 막기 위해 4주간 봉쇄조치를 실시한다는 상황을 전제로 한다. 보다 심각한 시나리오는 6주간 셧다운으로 경제성장률이 -14%까지 악화될 수 있다고 지적했다. 존슨 영국총리는 코로나19가 수십년래 영국이 직면한 최대 위기라며 모든 시민들에게 3주간 집에 머물도록 하고 비필수적인 점포를 폐쇄하는 등 초강력 대책을 단행했다.

기사 관련 문의: 서은경(뉴욕), eseo3@bloomberg.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