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의 5가지 이슈: 길잃은 美부양책, 印 대중보복

(블룸버그) — 맥코넬 공화당 상원 원내대표는 현지시간 목요일 8월 휴회를 선언하고 필요시 언제든 24시간 사전 통지후 부양책 패키지를 표결하겠다고 밝혔다. 현재 민주당과의 교착상태를 감안할 때 사실상 다음 회기가 시작되는 9월 8일까지 부양책 통과를 크게 기대할 수 없는 분위기다. 펠로시 하원의장은 정부와 공화당측이 부양책 규모를 2조 달러로 확대하는데 동의해야 협상 테이블로 돌아오겠다고 말했다. 보스틱애틀랜타 연은총재는 통화정책만으로 한계가 있다며 정부의 추가 지원 필요성을 강조했다. 한편 트럼프 대통령은 재임에 성공한다면 자본이득세를 15%로 낮출 계획이라고 폭스 비즈니스에서 밝혔다. 폭스뉴스 여론조사에서 바이든이 트럼프를 49%대 42%로 앞선 것으로 나타났다.
뉴욕증시는 주간 실업수당 신청자수가 팬데믹 이래 처음으로 100만명선을 하회하자 상승을 시도했으나 부양책 논의가 별다른 진전을 보이지 않으면서 혼조세로 마감했다. S&P 500 지수는 장중 또다시 종가기준 사상최고치를 돌파했지만 결국 0.2% 하락으로 장을 마친 반면 나스닥은 0.3% 상승했다. 미국채는 30년물 입찰 부진 속에 장기물 중심으로 금리가 올라 스티프닝을 이어갔다. 국제유가(WTI)는 국제에너지기구가 글로벌 석유 수요 전망치를 내년 말까지 거의 매분기 하향조정함에 따라 1% 넘게 빠졌다. 이스라엘은 UAE와 외교 관계 정상화에 합의하고, 이에 따라 팔레스타인 자치지역인 요르단강 서안 합병을 중단하기로 했다. 트럼프는 “역사적 순간”이라며 자신의 중재노력을 강조했다. 인도는 화웨이등 중국 기업의 인도 5G 시장 진출에 제동을 걸었다. 다음은 시장 참여자들이 가장 관심을 가질만한 주요 이슈들이다.

美실업수당신청 100만명 하회

8월 8일 마감 주간 미국의 신규 실업수당 신청자수가 96만3000명으로 전주에 비해 22만8000명 줄었다. 시장 예상치는 110만명으로, 3월 팬데믹이 시작된 이래 처음으로 100만명 선을 하회했다. 연속수급 신청자수 역시 8월 1일 마감 주간 1549만명으로 4월초 이래 최저 수준을 기록했다. 코로나19 확산세가 주춤하며 경제가 어느 정도 견인력을 얻고 있는 것으로 해석할 수 있지만, 아직 축배를 들기엔 이른 감이 있다. 연방정부의 주당 600달러 실업수당 지원이 종료되면서 임시직이라도 일을 하는게 낫다는 판단이 기저에 깔려 있을 수도 있다. 또한 이번 지표는 11월 대선을 앞두고 교착상태에 빠진 워싱턴 정계의 추가 부양책 부담을 덜어줄 수 있어 양날의 칼로 작용할 가능성이 있다. 무디스 애널리틱스의 Ryan Sweet은 “해고 속도가 둔화되기 시작했지만 여전히 엄청난 수의 사람들이 실업보험 혜택을 신청하고 있다”며, “노동시장과 경제 전체에 있어서 한가지 우려사항은 추가 재정부양책에 대한 시급성 결여로, 미국 경제는 추가 부양이 필요하다”고 주장했다. 트럼프 대통령은 지난주 실업수당 보조금으로 연방정부가 300달러, 주정부가 100달러 지원하도록 행정명령을 내렸다. 현재 실업자수 수준이면 해당 자금은 한두달 안에 고갈될 전망이다.

美부양책 공방

낸시 펠로시 하원의장과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은 상반된 경기 진단을 내놓으면서 경제가 잘못될 경우 서로의 책임이라며 공방을 이어가고 있다. 백악관과 민주당이 각각 제시한 추가 구제 패키지는 최소 1조 달러의 격차가 벌어져 있다. 최근 협상 결렬에도 이번 주 주식시장이 랠리를 펼치고 주간 신규실업수당 청구건수가 팬데믹 이후 처음으로 100만명을 하회하면서 백악관은 다소 부담을 덜은 모습이다. 민주당은 당초 3.5조 달러를 제안했으나 3분의 1가량 감액할 용의가 있다며 대신 주정부와 지방단체를 위한 약 1조 달러의 지원 요구는 양보하지 못한다고 버티고 있다. 트럼프 행정부와 공화당은 지방정부가 충분히 도움을 받았다는 입장이다. 또한 11월 대선을 앞두고 미국 경제 전망에 대해서도 의견이 다르다. 므누신 재무장관은 현지시간 수요일 폭스 비즈니스 네트워크에서 민주당측은 행정부와 달리 미국 경제가 재개되지 못할 것으로 믿고 있다고 주장했다.

트럼프 급여세 철폐

트럼프가 재선에 성공한다면 급여세(payroll tax)를 영구히 없애겠다고 말했지만 백악관내 관료들은 당장 그같은 계획은 없다고 말했다. 설사 트럼프가 이를 강행한다 하더라도 재정적자가 수조달러 늘면서 펀딩갭이 발생하거나 수백만명의 미국인에게 일부 사회보장지급이 중단될 가능성이 있어 의회에서 충분한 지지를 얻기 어려워보인다. Manhattan Institute의 Brian Riedl은 트럼프의 공약이 너무 극단적이며 환타지에 불과하다고 주장했다. American Enterprise Institute의 Alan Viard는 “완전히 미친 불가해한” 제안이라며, “다행히 현실화될 가능성은 제로”라고 지적했다. 2명의 백악관 인사는 트럼프의 이번주 발언은 9월 1일부터 연말까지 행정명령을 통해 적용되는 급여세 유예를 감면해준다는 뜻이었다고 설명했지만, 트럼프는 그전에도 급여세 철폐를 원한다고 말한 적이 있다. 민주당은 사회보장과 메디케어 혜택을 줄이는 그 어떤 급여세 인하에도 반대하는 입장이다. 현재 미국인들은 급여에서 사회보장 항목으로 6.2%, 메디케어 항목으로 1.45%의 세금을 납부한다.

인도 vs 중국

인도와 중국이 최근 국경 지대에서 무력 충돌로 40년래 관계가 최악을 치달은 가운데 인도는 자국 5G 통신 네트워크에서 중국 화웨이와 ZTE를 제외시킬 방침이다. 인도는 7월 23일 수정된 투자 규정을 적용해 국가안보 우려를 근거로 국경을 맞대고 있는 이웃 국가의 기업들을 5G 사업에 참여하지 못하도록 막을 계획이라고 소식통이 전했다. 관련 내용은 총리실 승인 후 1-2주 안에 공식 발표될 예정이다. 인도 통신부는 전국적 코로나19 봉쇄로 지연되었던 5G 시험 승인을 위해 Bharti Airtel, Reliance Jio Infocomm, Vodafone Idea 등 민간기업과 논의를 재개한다고 소식통은 밝혔다. 통신부와 총리실 대변인은 코멘트 요청에 즉각 답하지 않았다. 앞서 미국과 호주 정부는 이들 중국 통신업체에 대해 비슷한 우려를 나타냈다. 미국 연방통신위원회는 화웨이와 ZTE가 국가 안보에 위협이 된다고 공식 선언했다.

애플도 채권 발행

자금조달비용이 워낙 낮아지자 심지어 애플마저 채권 발행에 뛰어들었다. 2017년 이후 일년에 2차례 이상 달러 조달에 나서지 않았던 애플은 올해 5월에 이어 다시 투자등급 채권시장의 문을 두드렸다. 총 55억 달러 규모로 최장 40년만기까지 4개의 트렌치로 구성된다고 소식통은 전했다. 아마존닷컴과 구글의 모회사인 알파벳처럼 현금이 풍부한 테크 거물들조차 발행시장에서 최저 금리를 향해 경쟁을 벌이는 분위기다. 다른 일반 기업들과 달리 이들 테크 기업은 팬데믹발 호황을 누리고 있어 보유 현금이 거의 사상최대에 육박하고 있지만 전례없는 크레딧시장 붐을 놓치지 않고 매우 유리한 조건에 자금을 조달하고 있다. 한편 애플은 ‘애플원’이란 이름으로 디지털 서비스 번들링에 나섰다.

기사 관련 문의: 서은경(뉴욕), eseo3@bloomberg.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