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의 5가지 이슈: 파월 더높은 최종금리, 바이든

서은경 기자
(블룸버그) — 뉴욕 증시는 파월 연준의장이 인플레이션의 개선을 인정하면서 지난주 FOMC 데이와 마찬가지로 랠리를 시도했지만 후에 최종금리가 더 높아질 수도 있다는 발언이 나오자 약세로 돌아섰다가 기술주를 중심으로 재차 반등했다. 나스닥 100 지수는 장 막판 2.5% 급등했다. 시장은 대체로 파월의 발언이 미묘한 뉘앙스를 전했다고 평가하는 모습으로, JP모간 Michael Feroli는 파월이 지난주와 크게 다르지 않았다고 진단했다. 블룸버그 이코노믹스는 1월 고용보고서만으로 파월이 보다 매파적 견해로 바뀌진 않은 듯 보인다며, 노동시장이 올해 계속 타이트하고 실업률이 연준의 전망을 밑돌 경우 최종금리가 5.5%로 올라갈 수 있다고 진단했다. 반면 모간스탠리는 지난 주보다 매파적 톤이었다며 추가 25bp 인상을 금리 전망에 더했다.

바이든 미 대통령은 현지시간 7일 저녁 상하원 합동회의에서 연두교서를 발표한다. 연방정부 부채한도 상향 문제를 놓고 공화당과 대치하고 있는데다 중국과 긴장이 고조된 상황에서 억만장자세 추진 등 향후 국정운영 방침을 밝힐 전망이다. 러시아의 우크라이나 침공이 1년 가까이 이어짐에 따라 미국은 NATO 우방국인 폴란드에 18대의 고속기동포병로켓시스템(HIMARS)과 장거리 미사일(ATACMS)을 포함해 약 100억 달러 규모의 무기를 판매할 계획인 것으로 알려졌다. 팬데믹의 대표적 수혜주였던 화상회의 플랫폼 줌은 전체 인력의 15%에 달하는 1300명을 정리해고한다고 밝혔고 이베이 역시 감원을 예고했다. 한편 튀르키예(터키) 남부와 시리아를 강타한 지진으로 사망자가 7000명을 넘어선 가운데 튀르키예는 해당 지역에 3개월간 비상사태를 선포했다. 다음은 시장 참여자들이 가장 관심을 가질만한 주요 이슈들이다.


파월 ‘더 높은 최종금리’

제롬 파월 연준의장은 인플레이션을 진정시키기 위해 추가 금리 인상이 필요하다는 입장을 재확인하고, 고용시장 강세가 지속될 경우 최종금리가 이전에 예상했던 것보다 더 높아질 수도 있다고 말했다. 그는 현지시간 화요일 워싱턴 이코노믹 클럽에서 데이비드 루벤스타인이 진행한 인터뷰에서 “우리는 추가 금리 인상을 해야 한다고 생각한다”며, “노동시장이 대단히 강하다(extraordinarily strong)”고 말했다. 만일 고용 상황이 계속해서 매우 뜨겁다면 “우리가 더 많은 일을 해야 할 수도 있다”고 덧붙였다. 파월은 1월 고용 서프라이즈에 대해 “왜 우리가 상당한 시간이 걸리는 과정이라고 생각하는지를 보여준다”고 진단했다. 인플레이션이 올해 상당히 하락하겠지만 내년이나 되어야 2% 목표에 도달할 것으로 내다봤다.

지난주 FOMC에서 25bp 대신 50bp를 올렸어야 하는게 아니냐는 질문에 그는 즉답을 피했다. 지난주와 마찬가지로 디스인플레이션이 시작되었지만 아직도 가야할 길이 많이 남아 있으며, 고용이 계속 강할 경우 추가 인상이 논의될 수 있다는 메시지를 전했다. Comerica Bank의 수석 이코노미스트 Bill Adams는 “파월이 보다 공격적 태세로의 전환을 시사할 수 있는 기회가 있었음에도 이를 잡지 않았다. 단기적으로 연준은 한두번 더 금리를 올린 뒤 동결할 것으로 보인다”고 진단했다.

美고용 너무 강하다

닐 카시카리 미니애폴리스 연은총재는 강력한 1월 고용보고서가 연준이 계속해서 금리를 올려야하는 필요성을 보여준다고 주장했다. 그는 현지시간 화요일 CNBC 인터뷰에서 기준금리 전망에 대해 “현재 나는 여전히 약 5.4%에 있다”며, “오늘 숫자를 선택해야 한다면 지난 12월과 같다”고 말했다. 하나의 보고서에 과잉반응해서는 안되지만, 서비스 분야의 기저 체력이 여전히 매우 강해 많은 연준위원들이 이를 주목하고 있다고 전했다. 올해 FOMC 금리 결정에서 투표권을 쥔 카시카리는 최근 보다 매파적 인물로 부상했다.

그는 1월 고용지표에 너무 놀랐다며, 아직 노동시장에 연준의 긴축 효과가 충분히 나타나고 있지 않음을 보여준다고 설명했다. “나는 아직 나의 금리 경로를 낮춰야할 근거를 찾지 못했다”며, “인플레이션을 억누르기 위해 공격적으로 금리를 올린 다음 통화정책이 경제를 통해 작용하도록 해야 한다. 우리는 언제든 물러설 수 있기 때문에 우리의 분석 모델보다는 인플레이션이 정책을 이끌도록 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같은날 진행된 CNN 인터뷰에서는 식료품 등 재화 인플레이션의 냉각이 반가운 신호인데 반해 “너무 뜨거운” 고용시장은 연준의 물가 안정 노력을 어렵게 만들 수 있다고 진단했다.

ECB 3월 50bp 인상

독일 중앙은행인 분데스방크의 요아힘 나겔 총재가 유로존의 소비자물가 상승세를 과소평가해서는 안된다고 경고하고, “상당한” 추가 금리 인상이 필요하다고 Boersen-Zeitung 인터뷰에서 강조했다. ECB는 이번 통화정책 긴축 사이클을 시작하면서 50bp 인상을 시사할 때 “상당한(significan)”이란 문구를 종종 사용하곤 했다. 나겔은 다음달 금리를 50bp 올리겠다는 의도는 강력한 약속이라며, 3월 인상으로 “우리의 일이 끝났다고 생각하지 않는다”고 말했다. 실질금리가 여전히 마이너스인 상태에서 ECB의 차입 비용은 아직 제약적 영역에 들어서지 않았다며, “금리 인하는 예상가능한 미래에 전혀 내 의중에 없다”고 밝혔다.

프랑수아 빌루아 드 갈로 프랑스 중앙은행 총재 겸 ECB 정책위원은 초저금리 시대는 이제 지났다며, 이번에 인플레이션과 싸워 중기 목표인 2%로 끌어내린다면 새로운 인플레이션 체제에 들어서게 되어 금리 역시 보다 정상적인 수준이 될 것으로 예상했다. 이사벨 슈나벨 ECB 집행이사는 전례없는 공격적 통화정책 긴축이 아직까지 경제에 큰 영향을 미치지 못하고 있다고 진단했다. 소비자물가 상승세가 여전히 모멘텀을 잃지 않은데다 기저 인플레이션이 유난히 높다고 우려했다.

BOC 인상 중단

티프 맥클렘 캐나다 중앙은행(BOC) 총재는 금리 인상을 중단하기로 한 결정을 옹호하면서 추가 인상을 촉발할 수도 있는 조건을 설명했다. 지난 3월부터 기준금리를 총 425bp 인상한 뒤 조건부 일시 중지를 선언했던 이래 첫 공개연설에서 맥클렘은 긴축 정책이 완전한 효과를 보려면 18~24개월이 걸릴 수 있다고 말했다. 또한 통화당국이 과도한 긴축을 피하고 싶어한다고 덧붙였다. “우리는 경제와 인플레이션을 지나치게 늦추기 전에 금리 인상을 중단해야 한다”며, “인플레이션이 2%로 돌아올 때까지 금리를 계속 인상해서는 안된다”고 강조했다.

캐나다의 인플레이션은 전년비 6.3%로 여전히 높지만, 최근 진전으로 인플레이션이 하락 중이라는 확신이 강해졌다며, 올해 중반이면 헤드라인 인플레이션이 3%로 내려갈 수 있다는 전망을 재확인했다. 인플레이션을 2%로 끌어내리려면 서비스 물가상승률이 더 둔화되고 임금 상승 및 기대 인플레이션이 완화되어야 한다고 지적했다. 또한 기업들이 가격 결정 행위를 정상화해야할 필요가 있다고 주장했다. 이같은 조건이 만족되지 않을 경우 2% 인플레이션 목표 달성이 어려워져 추가 통화 긴축이 필요하다고 설명했다.

미-중 무역 심화

미국과 중국 정부가 다양한 정치 및 경제적 이슈로 신경전을 벌이고 있는 가운데 양국간 상품 무역 규모가 2022년 6906억 달러를 기록해 사상 최대를 경신했다. 미국의 대중 상품 무역 적자는 전년비 8% 늘어난 3829억 달러로 2018년 4194억 달러 적자 이후 가장 큰 규모다. 작년 대중 상품 수출액은 1538억 달러로 역대 최고치를 기록했고, 수입은 5368억 달러로 확대됐다. 양국간 무역이 심화되고 있지만 인권과 대만, 기술 접근 등 민감한 사안으로 양국 정부가 다방면에서 충돌하고 있어 미래가 불투명하다. 특히 최근 미국이 자국 영토로 들어온 중국 비행체를 ‘스파이 풍선’이라 판단하고 격추하고 블링컨 미 국무장관의 중국 방문을 취소하는 등 긴장 수위가 매우 고조되는 분위기다.

바이든 행정부는 첨단 반도체 기술에 대한 중국의 접근을 차단하고 일본과 네덜란드 등 동맹국들에게 동참을 호소하고 있다. 또한 중국에 대한 상품 의존도를 낮추기 위해 미국 우방을 중심으로 공급망을 재배치하는 ‘프랜드쇼어링’을 추진하고 있다. 트럼프 전 대통령이 부과했던 대중 관세는 아직 유지 중이지만 미국의 많은 기업들이 인플레이션 시대에 투입 비용 상승을 유발한다며 관세 철폐를 요구하고 있다. 백악관은 이를 검토하고 있지만 관세 철폐시 중요한 정치적 레버리지가 사라질 수 있다는 우려에 소극적인 모습이다.

기사 관련 문의: 서은경(뉴욕), eseo3@bloomberg.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