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의 5가지 이슈: 골드만 美전망↓, 알루미늄↑

(블룸버그) — 뉴욕증시가 노동절로 휴장한 가운데 MSCI 글로벌 주식 지수는 상승을 이어가고 Stoxx Europe 600 지수는 0.7% 가량 올라 6주래 최대폭 상승했다. 미국 8월 고용 실망에 연준의 테이퍼링 결정이 늦춰질 수 있다는 기대가 투심을 지지하는 양상이다. 한편 보크사이트 주요 생산국인 기니에서 군부 쿠테타가 발생해 공급 차질 우려로 알루미늄 가격이 10여년래 가장 높은 수준으로 뛰어올랐다. 중국은 지방정부가 주요 교과목을 가르치는 학원의 수업료를 정하도록 규제를 강화해 교육 관련 주가가 급락했다.

호주중앙은행(RBA)이 오늘 기준금리를 0.1%로 동결할 것이란 전망이 지배적인 가운데 채권매입 축소를 연기할지 주목된다. 엘살바도르는 현지시간 화요일 비트코인을 법정통화로 채택하기에 앞서 약 1000만 달러에 이르는 200 비트코인을 매입하고 추가로 “더 많이” 구입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다음은 시장 참여자들이 가장 관심을 가질만한 주요 이슈들이다.

알루미늄 급등

서아프리카 국가 기니에서 발생한 쿠데타로 원자재 공급 차질 우려가 일며 알루미늄 가격이 10여년래 최고치를 경신했다. 중국알루미늄공사(Chalco) 주가도 한때 10%나 급등했다. 기니는 알루미늄 제조에 원료가 되는 보크사이트 주요 생산국으로 중국 수입의 절반 이상을 차지한다. 이번 소요로 아직까지 선적이나 광산에 큰 타격은 없지만 향후 문제가 발생할 소지가 다분하다.  마마디 둠부야 특수부대장은 광산업체들에게 가동을 멈추지 말라고 촉구했다. 자동차 부품부터 음료수 캔, 가전제품에 이르기까지 모든 것에 사용되는 알루미늄은 이번 사태가 발생하기 이전에도 이미 올해 들어 소비 수요와 경제활동 회복에 힘입어 약 38% 상승했다. 한편 중국내 제련소는 계절적 전력난과 정부의 탄소 배출 억제 노력에 어려움을 겪고 있던 상황이었다. United Co. Rusal의 Oleg Deripaska는 시장이 심각한 타격을 입을 수 있다고 경고했지만 트레이더들은 전개상황을 좀더 지켜보자는 분위기다.

美성장 전망 하향

골드만삭스가 올해 미국 경제성장률 전망치를 기존 6%에서 5.7%로 하향조정했다. 대신 내년 전망치는 4.5%에서 4.6%으로 높였다. 로니 워커 등 이코노미스트들은 미국 소비자들이 델타 변이 출현과 재정 부양 약화, 재화에서 서비스로의 수요 전환 등으로 앞서 기대했던 것보다 지출에 소극적일 가능성이 있다고 지적했다. 또한 공급망 차질이 재고 재축적에 영향을 미쳤다고 분석했다. “향후 강력한 소비 성장을 가로막는 장애물이 상당히 높아 보인다. 델타 변이가 이미 3분기 성장을 짓누르고 있는데다, 재정 부양책의 약화와 서비스 부문의 느린 회복이 중기적 차원에서 역풍으로 작용할 전망”이라고 진단했다. 올해말 실업률 전망치는 기존 4.1%에서 4.2%로 상향 조정했다.

미-중 금리 격차↓

외국인 투자자들의 중국 국채 매수가 8월 173억 위안(27억 달러) 늘어 총 보유액이 2.2조 위안을 기록했다. 7월 500억 위안에 비해 크게 줄어든 모습이다. 중국 중앙은행이 비둘기파적 기조로 선회함에 따라 미국채 대비 금리 프리미엄이 줄어든 영향이다. 미국채 10년물과 중국 국채 10년물 금리 격차는 작년 최대 253bp에서 최근 150bp 부근으로 좁혀졌다. 중국 국채 10년만기 금리는 중국인민은행(PBOC)이 7월 지준율 인하에 이어 또다시 완화 조치에 나설 수 있다는 추측 속에 8월 2.8%로 14개월래 저점으로 밀렸다. 스탠다드차타드의 중국 매크로 전략 책임자인 Becky Liu는 “미-중간 금리 스프레드가 더 축소될 전망”이라며, 중국 채권 금리가 통화정책 완화와 성장 모멘텀 약화에 하락을 지속하는 반면 미국의 경우 연준의 양적완화 테이퍼링으로 금리가 반등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JP모간 ‘EM 낙관’

JP모간은 활동 및 유동성 지표의 정점이 지났다며, 성장이 연말까지 추세를 크게 웃돌 가능성이 있어 주식에 대해 긍정적인 견해를 고수하라고 조언했다. 신흥시장(EM)에 대한 약세는 과도할 수 있으며 달러 약세가 지지를 제공할 것으로 내다봤다. 또한 연초보다 차분한 투심이 유리해 보인다며, 인플레이션 압력은 일시적 현상으로 연준의 정책 실수를 기대해서는 안된다고 지적했다. 델타 변이가 “심각한 와일드 카드”지만, 3차 대유행이 엄격한 봉쇄 재개로 이어지진 않을 전망이라고 진단했다. 한편 씨티는 지난주 중국 리스크에 노출된 EM 주식의 경우 경기회복 모멘텀이 탄력을 얻기 전까지 계속 어려울 수 있다고 경고했다.

英총리의 고집

존슨 영국 총리가 브렉시트를 우선주의를 내세워 공급위기 상황 속에도 유럽연합(EU)에 도움 요청을 주저하면서 슈퍼마켓내 진열대 곳곳이 비어있는 모습이다. 영국의 국경에 대한 통제권을 되찾고 보다 많은 일자리를 확보하겠다며 브렉시트를 추진했던 보리스 총리는 이제와서 트럭운전사 부족 사태 해소를 위해 값싼 EU 노동력에 의존할 경우 정치적 실축이 될 수 있다. 자유시장을 지향하는 씽크탱크인 Institute of Economic Affairs의 Julian Jessop은 영국이 자유로운 노동력 이동의 장점을 인정하고 싶어 하지 않는다며, 브렉시트에 대한 확신이 부족해 보인다고 비판했다. 한편 존슨 총리가 사회보장 프로그램을 위해 증세를 계획하고 있다는 보도 속에 보수당원들이 선거 공약 위반이라며 반발하고 있다.

기사 관련 문의: 서은경(뉴욕), eseo3@bloomberg.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