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의 5가지 이슈: 리스크 축소? 테이퍼링 대비

(블룸버그) — 뉴욕증시는 투자자들이 델타 변이 확산 등 글로벌 경제 리스크와 중앙은행 부양책 축소 움직임 속에 높은 주가 밸류에이션을 재평가하면서 후퇴했다. 연준은 베이지북에서 성장이 다소 주춤한 모습이라고 진단했지만, 윌리엄스 뉴욕 연은총재는 연내 테이퍼링 개시가 적절할 수 있다고 발언했다. 카플란 댈러스 연은총재는 현재 데이터가 9월 테이퍼링 발표, 10월 개시를 시사한다고 진단했다.

옐런 미 재무장관은 의회에 부채한도 조정을 촉구하면서 10월이면 채무 불이행을 막기 위한 여력이 소진될 수 있다고 경고했다. 하지만 만일의 사태에 대비해 오바마 행정부 당시처럼 지급 우선순위를 정하는 방식은 거부했다.

유럽중앙은행(ECB)은 한국시간 9일 저녁 시장 예상을 크게 벗어나지 않는 선에서 부양책 축소를 시사할 전망이다. 한편 베일리 영란은행 총재는 영국 통화정책 긴축을 위한 최소 기준이 충족되었다고 진단했다. 사회복지와 의료를 위해 증세를 추진하고 있는 존슨 영국 총리는 하원으로부터 지지를 확보했다. 다음은 시장 참여자들이 가장 관심을 가질만한 주요 이슈들이다.

美 리스크축소? 

골드만삭스의 Christian Mueller-Glissmann는 높은 밸류에이션이 시장의 취약성을 부추긴다며, 새로운 악재가 발생할 경우 성장 쇼크가 나타나 리스크 축소(de-risking)로 이어질 수 있다고 경고했다. S&P 500 지수의 경우 롱 포지션이 숏 포지션을 거의 10대 1로 압도하고 있어 이 중 절반 정도의 베팅이 해당 지수가 2.2%만 떨어져도 손해를 볼 수 있다. 소폭의 조정조차 롱포지션 강제 청산으로 인해 증폭될 가능성이 있다고 씨티그룹은 경고했다. 모간스탠리는 10월까지 성장 리스크가 크다며 미국과 글로벌 증시에 대한 투자의견을 각각 비중축소와 중립으로 낮췄다.

BofA의 신중론

S&P 500 지수가 월가의 연말 전망치를 크게 추월하자 뱅크오브아메리카(BofA)의 미국 주식 및 퀀트 전략 책임자인 사비타 수브라마니안도 결국 2021년 목표치를 기존 3800포인트에서 4250으로 상향 조정했다. 그의 기존 전망치는 블룸버그 추적 스트래티지스트 중 스티펠 니콜라스의 배리 배니스터와 함께 가장 낮았다. 약세 전망은 다소 후퇴했지만 신중한 스탠스는 포기하지 않았다. 7일 종가 4520에서 12월까지 약 6% 하락을 내다본 셈이다. 내년 목표치는 4600으로 겨우 2% 상승을 예견했다. 연준의 대차대조표 팽창이 지난 10년간 주식시장의 성적에 50% 이상 영향을 미쳤다는 점을 감안할 때 이제 연준이 통화 부양책을 거둬들일 준비를 하고 있어 시장이 더 오를 여지가 없다고 주장했다.

베이지북과 뉴욕연은총재 

미국 경제성장이 7월 초부터 8월에 걸쳐 다소 완만한 속도로 둔화했다고 연준이 베이지북에서 진단했다. 델타 변이 확산에 따른 안전 우려로 외식과 여행, 관광이 대부분의 지역에서 후퇴했다며, 다만 향후 단기 전망에 대해서는 기업들이 낙관적 태도를 유지했다고 전했다. 한편 윌리엄스 뉴욕 연은총재는 연준이 올해가 가기 전에 채권 매입 프로그램 축소에 나서는 것이 “적절할 수 있다”고 주장했다. “경제가 내 예상대로 계속 개선된다고 가정하면 올해 자산 매입 속도를 줄이는 것이 적절할 수 있다”며, “노동시장에 대한 새로운 데이터와 경제 전망에 의미하는 바를 주의 깊게 평가하고 델타 변이의 영향과 같은 리스크도 분석하겠다”고 밝혔다. 그는 인플레이션 목표의 경우 상당한 진전이 나타나고 최대 고용을 향한 노력 역시 많은 진전이 있었지만, 연준이 정책 변경을 위한 선제적 조건으로 제시했던 “상당한 추가 진전”을 선언하기엔 아직 개선이 필요하다고 진단했다.

캐나다 동결

캐나다 중앙은행은 기준금리를 사상 최저 수준인 0.25%로 동결하고 국채 매입 역시 주당 20억 캐나다달러 수준으로 유지하기로 결정했다. 티프 맥클렘 총재를 비롯한 정책위원들은 코로나19 팬데믹으로 인한 피해가 완전히 복구될 때까지 금리를 올리지 않겠다는 입장을 재확인했다. 다만 경기 회복이 진행됨에 따라 자산 매입 속도는 조절하기로 했다. 캐나다 중앙은행은 성명서에서 “향후 순 채권 매입 속도의 조정은 경기 회복의 강도와 지속성 판단에 따라 결정하겠다”면서, 경기 회복을 뒷받침하고 인플레이션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적절한 수준의 통화 정책 부양책을 계속 제공할 방침이라고 밝혔다.

브라질 혼란

보우소나루 대통령이 대법원과 선거 부정 의혹을 놓고 정면충돌하면서 정치와 경제 전망이 불투명해지자 브라질 헤알화가 3% 가까이 급락하고 상파울루 증시의 보베스파 지수는 3.5% 밀려 장중 3월래 저점을 경신했다. 보우소나루 지지자들은 현지시간 화요일 독립기념일에 대규모 시위를 열고 대법원 폐쇄와 군의 정치적 개입을 촉구했다. 민주주의에 어긋난 공격적 행위를 이유로 대통령과 그의 측근들에 대한 수사를 승인한 대법원은 수요일 성명서를 내고 어느 누구도 대법원을 문닫게 할 수 없다며, 그같은 태도는 소위 책임을 저버리는 범죄로 탄핵소추의 근거가 된다고 지적했다.

기사 관련 문의: 서은경(뉴욕), eseo3@bloomberg.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