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의 5가지 이슈: 美부채한도협상, 연준피봇베팅

서은경 기자
(블룸버그) — 옐런 미 재무장관은 현지시간 일요일 ABC 인터뷰에서 의회가 부채한도를 상향 조정하는 것 외에 다른 좋은 대안이 없다며, ‘공공 부채의 유효성에 의문을 제기해서는 안 된다’는 수정헌법 14조를 근거로 대통령 권한을 발동할 경우 “헌법 위기”가 초래될 수 있다고 우려했다. 바이든 대통령은 앞서 금요일 그처럼 극단적 상황까지 갈 준비가 되어있지 않다면서도 가능성을 완전히 배제하진 않았다. 바이든은 오는 9일 매카시 하원의장을 비롯한 의회 지도부와 만날 예정이지만, 공화당이 내건 정부 지출 삭감을 조건으로 한 부채한도 상향은 받아들일 수 없다는 입장을 고수하고 있어 돌파구를 찾을지 주목된다. 최근 여론조사 결과 2024년 대선 후보 지지율 대결에서 바이든이 38%로 트럼프 전 대통령의 44%에 뒤진 것으로 나타났다. 한편 바이든 행정부는 신속처리 권한을 통해 대만에 5억 달러 상당의 무기를 지원할 계획이라고 소식통이 전했다.

채권시장은 신용경색과 경기침체 우려에 주목하며 거의 40년래 가장 극단적인 연준 피봇을 기대하는 모습이다. 연준이 지난주 금리를 올리자마자 미국 지역은행 불안이 재차 월가를 휩쓸면서 채권 트레이더들은 한때 7월 금리 인하 가능성을 가격에 반영하기도 했다. 이후 고용보고서가 예상보다 강하게 나오고 이번주 나올 4월 근원 소비자물가지수(CPI) 상승률이 전년비 5.5%로 여전히 높을 수준에 머물 것으로 예상됨에 따라 인하 기대가 주춤하긴 했지만 신용 여건 악화시 정책 완화 기조로 돌아설 수 밖에 없다는 게 시장 전문가들의 주장이다. 미국 지역은행 우려에 약세를 이어갔던 뉴욕증시는 지난 금요일 애플 어닝서프라이즈와 견조한 고용지표에 힘입어 오랜만에 반등 랠리를 펼쳤다. ‘투자의 귀재’ 워런 버핏은 미국 경제의 “굉장한 시절”이 끝나가고 있다며, 버크셔 해서웨이의 여러 사업 부문 수익이 올해 감소할 것으로 전망했다. 한편 윤석열 대통령과 기시다 일본 총리는 12년만에 재개된 셔틀 양국 정상회담에서 북한 등을 중심으로 한 지역 정세 변화에 한일 양국이 경제와 안보협력을 더욱 심화해야 한다는데 의견을 같이했다. 다음은 시장 참여자들이 가장 관심을 가질만한 주요 이슈들이다.

미국 부채한도 우려

정치권이 미국 연방정부 부채한도 문제를 해결하지 못해 이르면 다음달 채무불이행(디폴트)이 발생할 수도 있다는 우려가 일면서 미국채 3개월물 금리가 지난 목요일 한때 5.28%을 넘어섰다. 이에 10년물 금리와의 역전폭이 장중 한때 거의 200bp까지 벌어지며 블룸버그가 해당 자료를 집계하기 시작한 1992년 이래 최대를 기록했다. 연준이 올해 안에 금리 인하에 나설 것이란 기대로 장기물 금리가 내려간 영향도 있다. 이처럼 가파른 일드커브 역전은 대개 깊은 경기침체가 다가오고 있다는 채권시장의 경고로 해석되곤 한다. 실제로 트레이더들은 미국 경제가 식을 것이라는데 베팅하고 있다. 그러나 이번 경우는 전례없는 디폴트 리스크 우려가 역전을 극단적으로 부추기는 모습이다.  뱅크오브아메리카의 Mark Cabana는 “부채한계발 시장 스트레스가 돌아왔다”며, “미국채 초단기 시장이 옐런의 가이던스에 유의한 반응을 보이고 있다”고 진단했다.

미국 고용 서프라이즈

지난달 미국의 고용과 임금 증가세가 시장 예상과 달리 속도를 높인 것으로 나타나 연준이 기준금리를 다음달 11번째 연속 인상해 보다 오래 높게 유지할 가능성을 뒷받침했다. 4월 비농업부문 고용은 25만3000명 증가로 시장 예상치 18만5000명을 크게 뛰어넘었다. 실업률은 수십년래 최저치인 3.4%로 다시 내려왔다. 시간당 평균 임금은 전월비 0.5% 상승으로 예상치와 이전치 0.3%을 상회했다. 제롬 파월 연준의장은 5월 2-3일 FOMC 회의를 마친 뒤 가진 기자회견에서 노동 시장이 여전히 “극도로” 타이트한 상태라며, 이는 연준위원들이 경제를 식히기 위해 추가 인상이 필요한지 여부를 결정할 때 면밀하게 검토할 지표 중 하나라고 밝혔다. KPMG LLP의 수석 이코노미스트 Diane Swonk는 “연준이 추가 인상 여지를 남겨둔 이유가 있다”며, “이번 고용 지표는 우리가 원하는 금리 인상 중단을 확신시켜주지 않는다”고 진단했다. 블룸버그 이코노믹스는 4월 고용보고서 서프라이즈가 실리콘밸리은행 실패 등에 따른 은행권 경색이 아직 노동시장에 영향을 미치지 않았음을 보여준다며, 보다 타이트해진 신용 여건의 파장이 실물 경제 전체에 퍼지려면 시간이 걸리기 때문에 연준이 이를 고려할 것으로 전망했다.

연준 추가 인상

제임스 불러드 세인트루이스 연은총재는 인플레이션을 진정시키기 위해 연준이 금리를 아마도 더 올려야만 한다며, 다만 6월에 어떤 결정을 지지할지 판단하기 전에 지표가 어떻게 나올지 지켜볼 생각이라고 밝혔다. “지난 15개월간 우리가 추구해 온 공격적 정책은 인플레이션의 상승을 막았지만 2% 물가 목표를 향한 경로에 있는지는 확실치 않다”고 현지시간 금요일 말했다. 새로 들어오는 경제지표를 평가하겠지만 추가적인 금리 인상이 필요치 않다고 확신하려면 “인플레이션의 상당한 하락”을 확인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또한 “경제가 침체로 갈 수도 있지만 그것은 기본 시나리오가 아니다”라며, “느린 성장, 아마도 다소 약해진 노동시장, 인플레이션 하락”이 자신의 기본 전망이라고 설명했다. 금요일 고용보고서가 예상보다 강하게 나왔다며, “매우 타이트한 노동시장으로, 이를 식히려면 시간이 다소 걸릴 것이다. 그런 측면에서 우리는 인내심을 갖고 이를 이해해야만 한다”고 주장했다. 최근 은행권의 스트레스에 대해서는 관리 가능하다며, 그에 따른 신용 긴축 효과가 경기 침체를 유발할 정도로 크진 않다고 진단했다. 한편 오스탄 굴스비 시카고 연은총재는 금융 불안이 경제를 둔화시킬 가능성이 있다면서도, 다음달 FOMC에서 어떤 결정을 내려야할지 판단하기엔 아직 이르닥고 말했다.

미국 지역은행 

연준이 기준금리를 25bp 인상한 후 미국 지역은행 주가가 또다시 널뛰었다. 잠재적 투자자 및 파트너와 협상 중임을 확인한 팩웨스트 뱅코프는 목요일 최대 61% 추락했으나 금요일 장중 한때 96% 급등했다. 매각을 포함한 전략적 옵션을 모색 중이라는 보도가 “절대 사실이 아니다”라고 밝힌 웨스턴 얼라이언스는 62% 폭락에서 59% 반등으로 돌아섰다. Pershing Square의 최고경영자인 빌 애크먼은 “금융기관에 대한 신뢰는 수십년에 걸쳐 쌓아야 하지만 며칠만에 무너지기도 한다”며, “하나의 도미노가 쓰러지면 다음으로 가장 약한 은행이 흔들리기 시작한다”고 진단했다. Evercore ISI의 Krishna Guha는 “은행 혼란의 고비가 아직 끝나지 않았을 수도 있다. 정책당국이 이를 인식하는 게 시급하다”며, “문제는 당국의 금융안정 정책 옵션이 제한적이라는 데 있다”고 우려했다.

Truist Securities의 Brandon King은 “최근 지역은행주 투매가 과도하다”며, 주가가 펀더멘털과 동떨어져 하락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자본조달 비용과 신용 손실 정상화에 따른 어려움이 예상되지만 1분기 실적과 안정을 되찾은 예금 흐름을 감안할 때 투자자들의 걱정이 지나쳐 보인다고 주장했다. Hovde Group은 “떨어지는 칼날을 잡는 것”은 위험하지만 어쩌면 칼날이 무뎌져 시장의 바닥일 수 있다고 진단했다. “이미 알고 있는 움직임 외에 은행 시스템 예금에서 펀더멘털하게 새로운 일이 벌어지지 않고 있어 우리는 투자자들이 상당한 보상을 받을 수 있을 것으로 믿는다”고 내다봤다.

FDIC 예금보험기금 확충 

미국 연방예금보험공사(FDIC)는 실리콘밸리은행과 시그니처은행 실패로 줄어든 예금보험기금(DIF)을 확충하기 위해 대형 은행들에게 대부분의 부담을 지우는 대신 소형 은행들은 예외로 하는 방안을 조만간 발표할 예정이라고 소식통이 전했다. 자산 규모가 100억 달러 미만인 은행들은 이번에 예금보험료를 내지 않아도 된다. FDIC 자료에 따르면 작년말 기준 이 기준에 해당되는 금융기관 수는 4000개가 넘는다. 예금 포트폴리오 규모에 따라 자산 기준 최대 500억 달러까지 일부 은행도 예외를 인정받을 수 있다. 이번 부담금은 2년에 걸쳐 나눠 내거나 일시 납부하게 되며, 대형 은행은 대차대조표 규모와 예금자 수를 감안해 더 많은 돈을 내게될 수도 있다고 소식통은 말했다. 한편 FDIC는 사모펀드 등 비은행권 금융회사가 실패한 은행들의 대출과 자산을 살수 있도록 손실부담 협정을 제안하는 방안을 고민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기사 관련 문의: 서은경(뉴욕), eseo3@bloomberg.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