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의 5가지 이슈: 美고용균열, G7 중·러 압박

서은경 기자
(블룸버그) — 미국 고용과 주택시장, 비즈니스 전망 등 각종 지표가 약세 신호를 보였지만 메스터 클리블랜드 연은총재가 추가 금리 인상의 필요성을 지적하고 나서면서 경기침체 우려에 뉴욕증시는 이틀째 부진한 모습을 보였다. 미국채 2년물 금리는 장중 한때 10bp 넘게 후퇴했고, 달러(BBDXY) 역시 최대 0.3% 밀렸다. 테슬라가 수요 진작을 위해 가격 인하 경쟁을 이어갈 방침임을 시사하면서 주가가 장중 11% 넘게 급락했다. 설상가상으로 일론 머스크가 이끄는 스페이스X가 현지시간 목요일 대형 우주선인 ‘스타십(Starship)’을 발사했으나 엔진 이상으로 이륙후 4분 만에 상공에서 폭발했다.

2개의 연준 유동성 백스톱(안전장치) 기구에서 4월 19일 마감 일주일 동안 은행들이 총 1439억 달러를 차입한 것으로 집계됐다. 5주만에 첫 증가로 지난달 은행 실패 이후 금융 스트레스 파장이 아직 남아 있음을 시사하는 부분이다. 한편 미국 및 대만과의 긴장이 고조된 가운데 중국이 남중국해 등 여러 지역에서 군사 훈련을 진행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다음은 시장 참여자들이 가장 관심을 가질만한 주요 이슈들이다.


미국 고용 균열 신호

미국의 실업수당 연속수급 신청자 수가 4월 8일 마감 주간 186만5000명으로 시장 예상치를 넘어서며 2021년 11월래 최대를 기록했다. 신규 실업수당 신청자 수 역시 4월 15일 마감 주간 24만5000명으로 예상치와 이전 수정치를 모두 상회했다. 주간 변동성을 고려해 4주 이동평균치로 계산할 경우 신규 신청자수는 23만9750명으로 소폭 줄었지만, 연속수급 신청자 수는 작년 10월 이후 꾸준히 늘고 있어 노동시장의 모멘텀 약화로 해석될 여지가 있다. 블룸버그 이코노믹스는 경제 리스크가 확대됨에 따라 해고가 늘고 고용이 둔화 신호를 보일 것으로 예상했다. 한편 필라델피아 연준 경기전망은 4월 -31.3으로 2020년 5월래 최저치를 경신해 약한 수요를 반영했다. 제조업은 연준이 지난해 금리를 올리기 시작하면서 대체로 부진한 모습을 보였지만 지역마다 차이가 있어 뉴욕주의 경우 4월 신규 주문과 출하가 되살아나 5개월래 처음으로 확장을 나타내기도 했다.

러시아 전면 금수조치

미국 등 우크라이나의 일부 주요 동맹국들이 러시아에 대한 수출을 거의 전면 금지하는 방안을 검토하고 있다고 소식통이 전했다. 우크라이나를 침공한 블라디미르 푸틴 러시아 대통령을 경제적으로 상당히 압박할 수 있는 카드로, 주요 7개국(G-7) 정부 관료들이 5월 일본에서 열리는 G-7 정상회담에 앞두고 이를 논의 중이며 내용이 바뀔 수도 있다고 소식통은 밝혔다. 제재를 받지 않는 한 수출이 모두 허용되는 기존 제재와 달리 이번 조치는 예외적인 경우를 제외하고 모든 수출이 아예 전면 금지된다. G-7 정상들이 이를 승인할 경우 의약품과 농산물이 금수조치에서 제외될 가능성이 매우 높다고 한 소식통이 말했다. 하지만 이를 시행하려면 유럽연합(EU)의 경우 모든 회원국이 동의해야 하는데 러시아 수출에 여전히 의존하고 있는 기업들이 반발할 공산이 크다. 또한 러시아 측의 보복 위험도 무시할 수 없다. 거의 전면적인 금수 조치가 발동된다면 이들 국가로부터 러시아로 들어가는 대부분의 교역 흐름이 막힐 수 있다. 이미 기존 제재조치로 EU와 G-7의 대러시아 수출은 절반 수준으로 줄어든 상태다.

바이든 대중투자 제한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이 조만간 미국 기업의 중국 투자를 제한하는 내용의 행정명령에 서명할 방침이라고 소식통이 밝혔다. 거의 2년에 걸쳐 해당 조치를 논의해 온 미 행정부는 5월 19일부터 일본서 열리는 주요 7개국(G-7) 정상회의에 앞서 액션을 취할 생각이며, G-7 파트너들에게 이를 설명하고 이번 정상회담에서 동의를 얻어내길 희망한다고 소식통은 말했다. 다만 다른 나라들도 동시에 유사한 제한 조치를 내놓을 것으로 기대하진 않는다고 전했다. 옐런 미 재무장관은 현지시간 목요일 중국과의 관계에 있어 경제적인 손해를 보더라도 국가 안보만큼은 양보할 수 없는 문제라고 강조했다. 이번 행정명령은 반도체, 인공지능(AI), 양자컴퓨팅 등의 첨단 분야에 있어 특정 형식의 기술 이전이나 합작투자는 물론 벤처캐피탈이나 사모펀드 등의 투자마저 제한할 예정이다. 이같은 투자 제한은 중국의 군사력을 증강시킬 수 있는 노하우나 자금조달을 막기 위한 조치라고 미국 관료들은 설명했다. 또한 다른 나라들이 중국에 계속 투자할 경우 미국 단독으로 국가안보 목표를 달성할 수 없다는 점을 분명히 한 것으로 알려졌다.

연준 추가 인상

로레타 메스터 클리블랜드 연은총재는 물가 안정을 위한 추가 금리 인상을 지지할 생각임을 시사하면서도, 최근 은행 스트레스가 신용을 압박하고 경제를 위축시킬지 지켜봐야 한다고 주장했다. 그는 “연방기금금리가 5% 위로 움직이고 실질 연방기금금리가 당분간 플러스 영역에 머무는 등 통화정책이 올해 제약적 영역으로 좀더 이동해야 할 필요가 있다고 본다”고 현지시간 목요일 한 연설 배포자료에서 밝혔다. “연방기금금리를 현 수준에서 얼마나 더 높여야 할지 또 얼마나 오랫동안 제약적 정책을 유지할지는 경제와 금융 전개상황에 달려있다”고 강조했다. “우리는 긴축 여정의 시작보다는 그 끝에 훨씬 더 다가섰으며, 추가 긴축이 얼마나 더 필요할지는 경제 및 금융 상황 전개와 통화정책 목표의 진전 정도에 달려 있다”고 덧붙였다. 또한 지난달 실리콘밸리은행 붕괴에 따른 은행 스트레스가 통화정책 긴축 효과를 가져올 수 있다는데 동의하면서 “따라서 우리는 신용 여건에 대한 이같은 영향의 규모와 기간을 계속 평가해 향후 통화정책의 적절한 경로를 가늠해야 한다. 이는 신중한 일이다”고 말했다. 매파적 인사로 알려진 메스터는 올해 FOMC에서 금리 결정 투표권이 없다.

ECB 긴축 경로

크리스틴 라가르드 유럽중앙은행(ECB) 총재는 여전히 과도하게 높은 인플레이션과의 전쟁에서 아직 할 일이 약간 남아 있다고 강조했다. “인플레이션은 우리의 목표에 비해 너무 강하고 한동안 그래왔다”며, ECB가 인플레이션을 현재 3배 이상 수준에서 2% 목표로 되돌리기 위해 “상당한” 긴축을 단행했지만 “아직도 그 경로에서 가야할 길이 좀더 남아 있다”고 현지시간 목요일 한 행사에서 지적했다. “그 경로가 얼마나 길어질지는 여러 요인들, 특히 금융 불안에 따른 신용 여파 등에 달려 있다”고 설명했다. 2%로 정해진 물가 안정 목표를 재검토할지 묻는 질문에 “현재 이를 논의하는 것은 쓸모없고 비효율적”이라며, 먼저 목표를 달성하고 이를 지속적으로 유지한 이후에 모든 문제를 논의할 수 있을 것이라고 답했다.

한편 3월 ECB 정책회의에서 대다수의 위원들이 50bp 금리 인상 결정을 찬성했던 것으로 의사록에 나타났다. 당시 크레디트스위스 주가가 급락하고 있는 가운데 ECB는 당초 예고했던 50bp 인상을 그대로 밀고 나가는 것이 불필요한 시장 불확실성을 피하는데 중요하다고 판단했다. 일부 위원들은 인플레이션 전망에 있어서 상방 리스크를 지적하고 현재 물가 전망에 대해 의구심을 제기했다.

기사 관련 문의: 서은경(뉴욕), eseo3@bloomberg.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