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의 5가지 이슈: 트럼프결백? 분기말 적극대응

(블룸버그) — 달러 상승세가 심상치 않다. 분기말을 앞두고 각종 재료가 겹치며 달러지수(DXY)가 한때 0.7% 넘게 급등해 연고점에 다가섰다. 미국 탄핵 정국에 분기말 달러 유동성 스퀴즈 우려까지 겹친 가운데 뉴욕 연은은 레포 운영 규모를 당초 예정보다 확대해 자금 수요에 적극 대응하는 모습이다. 9월 30일 익일물 레포의 매수-매도 호가 스프레드가 3.65%-3.30%로 나오는 등 일부 시장참가자들은 스파이크 가능성에 경계를 늦추지 않고 있다. 한편 전일 급락한 미국채 금리는 위험선호가 되살아나며 전 구간에 걸쳐 6bp 이상 올랐다.
뉴욕 증시는 트럼프가 중국과의 무역 합의 가능성을 시사하고 아베 일본총리와 무역협정에 서명하면서 반등에 성공했다. 일본은 미국과 1단계 무역협상을 타결하고 72억 달러 규모의 미국산 농산물에 대해 관세를 없애거나 낮추기로 했다. 자동차 관세의 경우 당분간 유예를 얻었다. 10월말 예정대로 브렉시트를 강행하겠다며 존슨 영국총리가 야당에 정부 불신임안 투표를 제안하면서 조기 총선이 실시될지 주목된다. 유럽중앙은행(ECB)이 드라기 총재의 최근 부양책 강행을 두고 내분에 휩싸인 가운데 Lautenschlaeger ECB 집행위원이 돌연 사임해 불확실성을 더했다. 한국 9월 소비자 심리지수(CCSI)는 96.9로 5개월만에 반등했지만 향후 1년간 기대인플레이션율은 1.8%로 하락했다. 다음은 시장 참여자들이 가장 관심을 가질만한 주요 이슈들이다.

트럼프 결백?

의회의 탄핵 조사를 촉발시킨 트럼프와 젤렌스키 우크라이나 대통령 간 통화 내용이 마침내 공개됐다. 녹취록에 따르면 트럼프는 젤렌스키에게 정적인 조 바이든 전 부통령 조사와 관련해 자신의 개인 변호사 줄리아니와 미 법무장관에게 연락하라고 말했다. 또 해킹당한 민주당 컴퓨터 서버를 찾아봐달라고 부탁했다. 트럼프는 해당 통화에서 바이든을 여러번 언급했으며, 바이든이 그의 아들이 일하는 회사를 돕기 위해 우크라이나 검찰총장 퇴진을 압박했다는 주장을 꺼내들었다. 미의회는 트럼프가 통화에 앞서 중단했던 미국 군사 원조를 다시 제공하는 대가로 바이든 가족에 대한 형사 조사를 재개하도록 우크라이나를 압박했는지 여부를 조사하고 있다. 트럼프는 향후 미국의 지원이 바이든에 대한 조사를 조건으로 한다고 분명하게 말하진 않았으며, 단지 젤렌스키가 먼저 줄리아니를 만나고 싶다고 말한 후에 이 문제를 꺼내들었다. 트럼프는 “아무런 압력”이 없었다고 강조했지만, 민주당은 탄핵 조사감으로 충분하다는 입장이다.

시장수요에 레포운영 확대

뉴욕 연은이 시장 수요에 굴복해 레포 운영 규모를 확대하기로 했다. 지난주 초 단기시장금리가 급등한 후 유동성을 투입해온 뉴욕 연은은 현지시간 목요일 시행될 입찰 규모를 기존보다 늘리겠다고 발표했다. 14일물 레포 운영은 최대 600억 달러로 두배로 늘렸다. 지난 화요일 300억 달러 기간물 입찰에서 약 620억 달러의 수요가 몰린 바 있다. 익일물의 경우 레포 운영 한도는 기존 750억 달러에서 목요일 1000억 달러로 확대하기로 했다. 수요일 입찰에서 920억 달러의 응찰이 나왔다. BMO는 뉴욕 연은이 “공격적”으로 대응하고 있다며, 유동성 부족 리스크를 감수하기보다 차라리 필요 이상 자금을 제공하는 실수를 선택한 듯 보인다고 진단했다. 또한 뉴욕 연은이 분기말 자금우려를 잠재우고 싶어 한다며, “레포 운영으로 금리 상승 압력이 상당히 줄겠지만, 시장 스트레스를 100% 없애진 못할 것”이라고 전망했다. 또한 이같은 사태 재발 방지를 위해 연준이 2000억 달러 이상의 버퍼가 필요하다고 주장했다.

시험대 오른 연준

최근 미국 단기자금시장이 혼란에 빠지면서 연준 통화정책 운영의 근간인 연방기금금리가 시험대에 올랐다. 연준이 목표로 하는 연방기금금리 시장의 경우 하루 거래량이 1000억 달러에도 미치지 못하는 반면 레포시장은 1조 달러 이상이 매일 거래된다. BofA는 “연방기금금리 시장은 빈사상태”라며, “은행간 대출시장을 제대로 반영하지 못하고 있다”고 진단했다. 이에 따라 연준이 통화정책 운영에 있어서 기본틀을 바꿔야 한다는 주장이 나오고 있다. 가장 급진적인 조치로 연방기금금리 목표를 아예 없애고 경제적으로 보다 중요한 단기금리로 대체하는 방법이 있다. 연준이 주택모기지와 기업 대출 등에 있어서 새로운 벤치마크로 추진하고 있는 국채담보 익일물 RP금리인 SOFR(Secured Overnight Financing Rate) 역시 대안이 될 수 있지만, 이 역시 레포에 기초하고 있어 최근과 같은 시장 혼란에 취약하다는 단점이 있다. 뉴욕 연은의 공개시장운영에 있어서 개입 규정을 바꾸는 것도 생각해볼 수 있다. 단순히 연방기금금리를 목표 범위 내로 유지하도록 하는 현재의 임무에서 한발 더 나아가 단기자금시장의 다른 부문에서 압력이 나타날 경우 보다 유연성을 갖고 대응할 수 있도록 허용하는 것이다.

비둘기파 에반스 ‘금리 충분히 내렸다’

종종 비둘기파로 분류되는 에반스 시카고 연은총재가 올해 2차례 금리 인하만으로 충분히 인플레이션을 2% 목표 위로 끌어올릴 수 있다며, 추가 금리 인하 전망을 내놓지 않았다고 밝혔다. 최근 2번의 금리 인하는 사이클 중반에서의 조정으로 충분하며, 연준이 향후 전개상황을 지켜보기에 상당히 좋은 위치에 서 있다고 진단했다. 또한 지난 금리인하로 인플레이션 2.2%로 연준 목표를 다소 오버슈팅할 것으로 내다봤다. 충분히 큰 규모의 대차대조표를 선호하지만 스탠딩 레포에 대해서는 좀더 연구가 필요하다고 지적했다. 브레이너드 연준이사는 미국 경제가 견조한 소비와 노동시장으로 지탱되고 있다며, 글로벌 역풍이 리스크 요인이라고 지적했다. 또한 최근 레포시장 사태에 대해 단순히 ‘수급상 불균형’의 문제일 뿐이라며, 크레딧 시장 경색의 조짐은 아니라고 일축했다.

미국손 들어준 WTO

세계무역기구(WTO)는 에어버스에 대한 정부 지원이 불법이라며, 이와 관련해 약 80억 달러 상당의 유럽산 상품을 상대로 한 미국의 관세 부과를 승인할 계획이라고 소식통이 전했다. 예비 목록에 따르면 유럽산 항공기와 항공기 부품 뿐만 아니라 돔 페리뇽과 같은 주류에서 지방시와 루이비통 등 많은 명품이 빠르면 10월부터 미국에서 관세를 낼 것으로 보인다. WTO의 해당 판결은 9월 30일 공개될 예정이다. 이와 별도로 미국은 수입 자동차에 대해서도 관세를 고려하고 있어 유럽에 더 큰 부담을 지울 수도 있다. EU 역시 WTO에서 미국이 보잉에 보조금을 불법으로 지원했다며 유사한 소송을 추진하고 있다. 보복관세 대상으로 케첩에서 비디오게임 콘솔에 이르기까지 120억 달러 상당의 미국산 제품을 지정한 바 있다. 이에 대한 WTO 결정은 내년 상반기에 나올 것으로 예상된다. 한편, EU는 40억 달러 이상의 미국산 수입품에 대해 관세 부과를 고려하고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기사 관련 문의: 서은경(뉴욕), eseo3@bloomberg.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