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자영 ESG 데이터 스페셜리스트, Irene Bermont-Penn 주식시장 스페셜리스트
(블룸버그) — 환경, 사회 및 거버넌스 주요 지수에서 테슬라가 제외되자 일론 머스크 테슬라 최고경영자(CEO)는 “ESG는 사기”라고 말했다. 메트릭을 면밀히 검토해보면 그의 경영 스타일 및 지속가능한 투자에 대한 의문이 제기된다.
2021년 11월 최고점 대비 약 47% 낮게 거래되고 있는 테슬라 주가는 전기차 제조업체 순위에서 1위를 점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자동차 제조업체를 대상으로 한 다수의 ESG 메트릭에서 바닥권에 가깝다. 테슬라의 주주 권리 스코어는 블룸버그가 스코어를 산정하는 40개 자동차 제조업체 중 최저에 속하며 환경 스코어는 중간 수준이다. 정보 공시를 하지 않거나 관련 정책 채택에 늦는 탓에 종종 0점을 받고 있다. 블룸버그의 BI ESSCORE 기능을 사용하여 기업 ESG 메트릭을 분석하고, 4개의 세부 수준에서 기업의 전반적인 스코어를 이해할 수 있다.
BI ESSCORE를 실행하여 테슬라와 다른 자동차 제조업체들의 E 스코어를 확인할 수 있다.
글로벌 경쟁업체들의 스코어가 개선되고 있는 반면 테슬라는 중국의 선두 EV 제조업체 BYD와 함께 2020년 10점 만점 중 2점 미만의 E 스코어를 기록하고 있다. F-150 라이트닝 전기 픽업트럭이 이제 막 초기 성공을 거두기 시작했고 최근 인도에서 전기차 생산 계획을 철회한 포드가 5.3점으로 1위를 기록했다. 이들 스코어는 최대한 객관성을 확보하기 위해 전적으로 기업에서 보고한 수치들에 의존한다.
회색 Issues Scores 탭을 클릭한다. Any Security Name 진황색 상자에 “tesla”를 입력하고 테슬라를 선택한다. 마지막 드롭다운을 사용하여 Any Value Type을 Issue Score로 설정한다. 테슬라의 지속가능한 제품 스코어는 6.09이었지만 기후 노출 및 GHG 배출 관리 스코어는 0을 기록했다. Sub-Issue Scores를 클릭하면 테슬라는 질적 GHG 목표나 넷 제로 배출량 목표를 갖고 있지 않으며, 해당 단계에 어떠한 기후 시나리오 분석도 수행하지 않았다는 것을 볼 수 있다. 테슬라는 GHG 감축 목표 설정을 위해 과학기반목표이니셔티브(SBTi)와 협력하고 있다고 밝혔다.
S&P 다우존스 지수는 테슬라의 저탄소 전략 및 업무 행동 강령과 관련된 우려를 언급하며 S&P 500 ESG 지수에서 테슬라를 편출했다. 2021년 ESG 펀드 운용자산이 40조 달러를 넘어서며, 총 펀드 운용자산의 1/3에 달하기 때문에 그 영향은 상당히 클 수 있다.
테슬라의 거버넌스 스코어를 확인하려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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