뱅가드ㆍ블랙록, 中역내 채권시장 변화 긍정적 평가

(블룸버그) — 일부 세계 주요 채권 투자 기관들이 중국 역내 채권시장에 대해 긍정적으로 평가하고 있지만 규제 개선 등을 위해 보다 많은 진전이 필요하다고 지적했다.
뱅가드, 블랙록 펀드 매니저들은 환헤징 관련 새로운 규정이 보다 명확해질 필요가 있고 채권 조정에 관한 규제도 국제적 수준으로 바뀔 필요가 있다고 뉴욕에서 열린 한 포럼에서 지적했다.
중국인민은행 조사국 수석 이코노미스트 Ma Jun은 투명성을 제고하고 거래시간 및 결제일 연장 등을 포함한 외국인 투자 유치 방안을 검토하겠다고 약속했다.
블랙록의 신흥시장 포트폴리오 매니저 Amer Bisat은 “(중국시장에) 상당히 관여하게 되는 것은 시간문제”라며 “시장 접근을 간소화하기 위해 중국인민은행이 취한 조치들은 매우 공격적이었지만 일부 실행 계획들에 노력을 기울일 필요가 있다”고 지적했다.
중국은 자국 채권시장 개방에 속도를 내고 있다. 작년에는 외국인 투자자들의 접근을 처음으로 허용했고 올해 2월 PBOC는 해외투자자들이 채권 포지션을 헤지할 수 있게 이들의 외환 파생상품 시장 접근을 허용했다. 이러한 움직임은 자본유출을 막고 글로벌 채권 지수 편입을 모색하려는 중국 정부 노력의 일환이다.

Ye Xie, Lillian Chen 기자 (송고: 04/25/2017)
참고: 블룸버그 링크 {NSN OOXWTA6K50XW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