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속 가능한 개발을 위한 탄소중립 투자

오늘날 시장은 끊임없이 변화하고 있으며, 그에 따라 투자 전략도 지속적으로 변화해야 합니다. ESG 투자가 업계 컨센서스로 대두되면서, 글로벌 투자자들은 이를 위한 효율적이면서도 투명하며 정량적인 측정이 가능한 솔루션을 찾고 있습니다. 중국 난팡 기금관리의 스보 부사장 겸 최고투자책임자(CIO)와 탄소 중립 투자에 대한 관행과 경험에 대해 논의해 보았습니다.

Q1: ‘탄소 피크 및 탄소 중립’ 목표 측면에서 ESG가 금융 투자에 시사하는 점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십니까?

A: ESG 가치가 중국 내 및 글로벌 투자자 모두에게 컨센서스가 되었다는 것이 저에게 인상 깊었습니다. 운용 차원에서 전통적인 기관 투자자는 ESG 요소를 펀더멘털 분석에 통합할 필요가 있습니다. ESG 수준이 높은 기업은 개선된 거버넌스 및 안정적인 중장기 수익률을 갖고 있으며, 다른 한편으로 ESG에 대한 관심은 투자자들이 다양한 리스크, 특히 정책적 리스크 및 자금조달 비용과 관련된 리스크를 피하는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또한 ESG투자가 주도하는 변화는 기술 혁신을 촉진하여 새로운 기회를 창출할 것입니다.

Q2: 난팡기금관리는 ESG 투자 분야에서 어떤 혁신을 이루었습니까? 장기 가치와 책임있는 투자를 업무흐름에 어떻게 통합할 수 있습니까?

A: 난팡기금관리는 2018년, 유엔책임투자원칙(UNPRI)에 서명했으며 2021년 4월 기후변화 관련 재무정보 공개 협의체(TCFD)의 후원 기업이 되었습니다. 우리는 ESG 투자에 처음 진입한 기업 중 하나입니다. 또한 ESG 관리 프레임워크를 점진적으로 구축하고 현지화된 ESG 투자 리서치 평가 시스템을 구축했습니다.

난팡기금관리의 포괄적인 ESG 등급 시스템은 다양한 측면을 다루고, 정성적 및 정량적 접근법을 결합하며, 주요 이슈에 집중하고 있습니다. 우리는 지금까지 4,000개 이상의 상장 기업과 5,200개 이상의 기초물 채권을 유니버스에 포함해 등급을 매기고 시장 내 개체들에 대한 완전한 커버리지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가장 중요한 점은, 일상적인 거래에서 관련 리스크를 차단하고 경고하여, ‘블랙 스완’ 신용 이벤트를 사전에 효과적으로 파악 및 방지하고, 포트폴리오 리스크 관리 역량을 강화할 수 있도록 거래 리스크 관리 시스템 내에 내부 등급을 통합하였습니다. 한편, 당사의 연구원들은 ESG 관련 리서치 목표 성과를 면밀히 주시하고, 각 기업 및 채권 발행사와의 원활한 커뮤니케이션을 유지하며, 표준화된 내부 ESG 설문지를 작성하고, 설문지와 리서치 보고서를 데이터베이스에 보고해야 합니다. 투자가 이루어진 이후에는 상장 기업 및 투자 대상에 관한 ESG 관련 안건을 적극적으로 작성 및 이행하고, 주주 권리 또는 채권자 권리를 적극적으로 행사하며, 기업의 ESG 공시 및 관행을 최적화합니다.

투자 외 탄소 감소를 위해서도 투자 기관들을 행동을 취할 필요가 있습니다. 난팡기금관리는 지속가능한 개발에 대한 가치를 높이 평가합니다. 지능형 사무실 건물의 에너지 절약 규제, 종이 없는 사무실 홍보, 배출량 감축 목표 설정 등의 조치를 통해 ‘이중 탄소’ 목표 달성에 기여하고 있습니다.

Q3: 난팡기금관리의 탄소중립 투자 경험을 공유해 주시겠습니까?

A: 난팡기금관리는 중국에서 ‘탄소 중립’ 실행 계획을 개시한 최초의 공모 펀드로, 탄소 피크 및 탄소 중립에 대한 연구를 적극적으로 실시해 왔습니다. 첫째, 탄소 배출 데이터베이스를 구축하는 것이 가장 중요합니다. 이는 기업들이 직면하고 있는 기후 변화 리스크 및 자산 가격 책정 및 재평가의 필수적인 부분을 측정하는데 금융 산업이 의존하는 인프라입니다. 그러나, 중국 상장 기업의 탄소 배출량 데이터는 상대적으로 희소합니다. 난팡기금관리는 AI 알고리즘을 통해 포트폴리오를 구성하는 기업의 탄소 배출량을 측정하기 위해 블룸버그 탄소 배출량 데이터 세트를 포함한 제3자 데이터 세트를 도입했습니다. 탄소 중립 투자 솔루션을 통해, 포트폴리오의 탄소 배출을 모니터링 및 측정하고, 탄소 배출량이 많은 자산을 신속하게 조정하며, 포트폴리오의 탄소 배출량 추이를 낮추고, 탄소 중립을 달성할 수 있습니다. 둘째는 ESG 및 ‘이중 탄소’ 목표와 밀접하게 연계된 프로덕트 시스템을 구축하고 이에 따라 미리 계획하는 것입니다. 이를 위해 난팡기금관리는 다중 자산군 프로덕트 시스템을 가지고 있습니다.
참고: 투자 목표 커버리지의 기준 일자는 2020년 12월 31일.

스보 부사장 겸 최고투자책임자(주식), 난팡기금관리

스보 부사장은 경제학석사 학위를 취득했으며 CFA 자격증 보유자입니다. 현재 스보 부사장은 난팡기금관리에서 최고투자책임자(주식부문), 펀드매니저, 주식투자위원회 위원장, 자산배분위원회 위원장으로 재직 중입니다. 스보 부사장은 24년의 자산 운용 부문 경력이 있습니다. 2004년 펀드 매니저로의 경력을 시작했으며, 18년간의 펀드/투자 운용 경력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