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트코인 선물 거래시 투자자들이 참고해야 할 8가지

* CBOE 한국시각 오늘 오전 8시부터 비트코인 선물거래 시작
* 헤지펀드들 비트코인 선물로 숏베팅 나설할 수도

(블룸버그) — Cboe 글로벌 마켓츠가 오늘 비트코인 선물 거래를 시작했다. 경쟁사인 CME그룹도 조만간 선물 거래 서비스를 개시할 예정이다. 올해 비트코인 가격이 급등한 가운데 비트코인 선물거래의 시작은 디지털 통화의 주류 편입을 보여주는 중요한 사건이다. 하지만 비관론은 여전히 상당하다. 비관론자들에게 한 가닥 희망은 선물거래를 통해 비트코인 거품을 터뜨릴 수 있는 기회가 확대될 수도 있다는 것이다. 다음은 비트코인 선물 거래시 투자자들이 알아야할 8가지 기본 사항을 정리한 것이다.

1. 비트코인은 보통 어떻게 거래되나?
규제를 받지 않는 여러 거래소들마다 가격이 각기 다르며 서비스 중단부터 해킹 및 절도 등 오랜 문제들이 해결되지 않고 있다. 비트코인을 매수하고 보유하는 것은 본질적으로 비트코인의 가치 상승에 베팅하는 것. 하지만 이 시장에 관여하고자 하는 모든 이들이 그렇게 생각하는 것은 아니다.

2. 비트코인 선물거래는 무엇을 의미하나?
선물계약은 매수자와 매도자가 미래의 특정 시점에 합의된 가격으로 상품(이 경우는 디지털 통화)과 현금을 교환하는 계약. 선물계약은 해당 상품의 시장이 어느쪽으로 움직일지에 대해 베팅하는데 사용될 수 있다. 또한 시장에 대한 숏베팅, 즉 가격 하락에 베팅하는데 사용될 수 있다.

3. 누가 선물거래를 제공하나?
상품선물거래위원회(CFTC)가 감독하는 미국 최대 거래소 3곳이 비트코인 선물 거래를 도입하고 있다. Cboe가 오늘 비트코인 선물 거래를 시작했고 CME는 경쟁 상품을 12월 18일 출시할 예정. 나스닥은 내년 비트코인 선물을 도입할 계획이다. ICE는 아직 비트코인 관련 계획을 발표하지 않았다. ICE의 제프 스프레처 CEO는 “비트코인 선물을 제일 먼저 도입하지 않은 것은 어리석은 판단이었을 수도 있다”고 이번달 투자자 컨퍼런스에서 밝힌 바 있다.

4. 왜 선물거래를 도입하나?
거래소는 투자자가 거래하고자 하는 것을 제공하기를 바란다. 또, 1년 전에 비해 더 많은 시람들이 비트코인 시장에서 거래를 원하고 있다. 지난 11월 비트코인 가격이 1만 달러를 향해 급등하자 최대 비트코인 거래소인 코인베이스의 웹사이트는 트래픽 과부하로 장애가 발생했다. CME는 10월까지만 해도 크립토커런시에 결정을 내리지 못했으나 결국 비트코인의 투자매력에 무릎을 꿇었다. 트레이더들에게 비트코인 거래는 완전히 새로운 환경이다. 비트코인의 특징 중 하나는 예측할 수 없는 가격 변동으로, 미국 주식시장을 포함해 괴상할 정도로 잠잠한 다른 금융시장과는 정반대의 모습이다.

5. 거래 위험은?
비트코인 파생상품의 전성기가 준비되었다고 모든 이들이 생각하는 것은 아니다. 한 가지 우려사항은 지금까지의 변동성이 디지털 통화시장의 핵심 특징이었다는 것. Cboe가 선물거래를 도입하기 겨우 3일 전에 비트코인은 가장 큰 변동성을 보였다. 코인베이스의 GDAX 거래소에서 비트코인 가격은 단 90여분 동안 1만6000달러에서 거의 2만 달러까지 급등한 후 추락했다

6. 비트코인 선물은 멍청한 생각일까?
일부 대형 트레이더들은 비트코인 선물이 시기상조일 수도 있다고 생각한다. 대형 은행 및 브로커, 트레이딩 기관들로 구성된 선물업협회(FIA)는 거래소들이 위험요인을 충분히 고려하지 않은 채 선물 상품 출시를 서둘렀다고 주장했다. FIA는 공개서한에서 거래소가 비트코인 선물을 시장조작으로부터 보호할 수 있을지 우려된다며, 선물상품 출시 전에 수수료와 거래한도, 스트레스 테스트 등에 관한 업계의 의견수렴을 충분히 거치지 않았다고 지적했다. 
Cboe와 CME는 비트코인 선물 트레이더들에게 이례적으로 상당한 거래 보증금을 요구하고 있다.

7. 비트코인은 과연 무엇인가?
이 간단한 질문은 투자자 세계에서 엄청난 논쟁거리다. 비트코인 지지자들은 이를 화폐로 지칭하지만 CFTC는 이를 상품으로 본다. 비판가들은 비트코인을 내재가치가 없는 상품으로 간주하고 참신함과 비트코인 소프트웨어 프로토콜에 따른 희소성이 수요을 견인했다고 주장한다. 일부 애널리스트들은 비트코인이 변동성 있는 주식처럼 거래될 것이라고 생각하는 반면, 다른 이들은 비트코인이 완전히 새로운 차원의 자산군으로 발전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8. 비트코인 숏베팅?
비트코인이 과열됐다고 믿는 이들에게 선물거래 도입은 비트코인에 대한 매도 포지션을 구축할 수 있는 기회다. 일부 헤지펀드들은 크립토커런시 매도 거래 기회를 기다리고 있다.

Annie Massa 기자 (송고: 12/11/2017)
참고: 블룸버그 기사 링크 {NSN P0RUOK6K50XV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