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룸버그 프로페셔널 서비스 2023년 8월 10일
이 기사는 블룸버그 인덱스 프로덕트 매니저 Qiao Yu와 Arisa Mori가 작성했습니다.
올해 뜨거운 시장 랠리는 대부분 초대형 기술주가 주도했으며, 챗GPT의 도입으로 촉발된 AI 열풍 외에 인플레이션이 수그러들면서 연준의 정책 피봇에 대한 기대가 증가한 것도 랠리를 뒷받침했다.
그러나 하반기로 접어들면서 투자자들은 경기와 금리에 대한 확신을 가지고 있지 않은 상태이다. 최근 블룸버그 MLIV 펄스 조사에 의하면 미국 경기침체의 위험으로 인해 투자자들이 수익성에 초점을 맞춘 퀄리티 팩터 주식을 찾게 된다고 답한 자산관리자가 40%를 넘었다. 모멘텀 팩터를 꼽은 응답은 전체의 21%를 차지했다. 퀄리티와 모멘텀 팩터는 모두 지난 10년 간 충분한 연구를 거쳐 가장 성공적인 전략이라고 입증된 바 있다. (팩터별 성과는 아래 FTW 차트 참조).
블룸버그 글로벌 산업 엘리트 55 지수(Bloomberg Global Industry Elite 55 Index)는 이 두 가지 전략을 하나의 지수 구성에 사용한다. 해당 지수는 미주 및 EMEA 선진시장의 시가총액, 이익률 및 자산수익률을 결합해 산출한 순위를 기준으로 11개 BICS 레벨 1 섹터별로 상위 5개 기업 종목의 성과를 추적한다. 이러한 선택방식은 해당 종목의 퀄리티에 중점을 둔다.
섹터 모멘텀 랠리에 올라타기 위해 지수는 각 BICS 레벨 1 섹터의 위험조정 섹터 모멘텀 순위를 사용하여 성과가 가장 좋은 3개 섹터의 종목에 대한 비중을 확대하고 하위 3개 섹터의 종목에 대한 비중을 축소한다. 섹터 모멘텀은 포트폴리오 성과를 높이기 위한 순환 전략이다. 학계에 따르면 가격 모멘텀과 이익 모멘텀 모두를 반영한 섹터 지수는잠재적 거래비용 조정 후에도 수익성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지난 5년 간 블룸버그 글로벌 산업 엘리트 55 지수(BGIE55T Index)는 블룸버그 선진시장 지수(Bloomberg Developed Markets Index, 블룸버그 티커: DMTR Index)로 대표되는 선진시장보다 두 배 이상 높은 수익률을 달성했다. 또한 지수 내 종목들의 이익률(26.8%)은 광범위한 선진시장(11.3%)보다 더 높았다.
GP를 사용하여 엘리트 55와 선진시장 지수의 가격 및 마진 예측 비교
엘리트 55 지수는 섹터 모멘텀 전략을 더하여, 분기별로 재조정이 이루어지는 11개 섹터 전체의 “엘리트” 주식 포트폴리오를 통해 미주 및 EMEA 선진시장에서 가장 수익성이 높고 시가총액이 가장 큰 종목들에 대한 다각화된 익스포저를 제공한다. 시장의 타이밍을 맞추기가 까다로울 수 있고 어느 시점에서든 아주 정교한 툴이 필요할 수 있지만, 장기적으로는 단순 규칙 기반의 지수가 증시의 금광을 낚아채기 위한 대안이 될 수 있다.
블룸버그 글로벌 산업 엘리트 55 지수(BGIE55T Index)는 KGI 증권투자신탁(KGI Securities Investment Trust)이 타이완에 상장한 ETF(블룸버그 티커: 00926 TT Equity)의 벤치마크로 사용된다.
블룸버그 주가지수에 관해 더 알아보기
- 블룸버그 주식지수는 48개의 선진국 및 신흥국 내 가용한 유동 주식 48개의 시가총액 중 99% 이상을 포괄하는 글로벌 지수군의 완전한 집합체이다.
- 글로벌, 지역, 국가, 섹터별 익스포저 외에도, 블룸버그는 다양한 통화와 수익률로 구성된 전통적인 팩터 지수, 테마, ESG 사용자설정 및 벤치마킹, 자산 배분, 상품 구성을 위한 추가적인 맞춤 서비스를 제공한다.
- 블룸버그 주가 지수 팀은 관련 상품 및 지수관련 고객 지원을 담당하고 있다.
블룸버그 터미널에서 I<GO>를 방문하거나 블룸버그 웹사이트에서 블룸버그의 주가지수에 대해 보다 자세히 알아보고 스페셜리스트와 상담을 요청할 수 있다.
이 발행물에 포함된 데이터 및 기타 정보는 설명적 목적으로만 사용되며, 있는 그대로 제공되며, 구속력이 없고, 금융 상품에 대한 조언이 아닌 사실 정보 제공에 해당합니다. BLOOMBERG 및 BLOOMBERG INDICES (이하 “지수”)는 Bloomberg Finance L.P. (“BFLP”)의 상표 또는 서비스 마크입니다. BFLP 및 BISL을 포함한 그 계열사, 지수 관리자 또는 라이선스 제공자가 지수에 대한 모든 소유권을 보유합니다. Bloomberg L.P. (“BLP”) 또는 그 자회사 중 하나는 BFLP, BISL 및 그 자회사에 글로벌 마케팅과 운영 지원 및 서비스를 제공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