애플의 타이완 공급업체들, 중국에서 인도로 공급선 다각화 중: FFM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이 코로나 억제 조치 유지 및 타이완 통일 공약을 재확인한 이후 애플의 타이완 위탁제조업체들이 다른 나라에 공장을 세우고 있다. 이들 공급망에 다각화될 여지가 충분히 있다.

애플은 매출원가의 80% 이상을 훙하이 정밀공업(Hon Hai Precision Industry), 허숴(Pegatron), 광다 전뇌(Quanta Computer) 등 타이완기업 세 곳에 의존하고 있으며, 타이완의 반도체 칩, 반도체 테스트 및 인쇄회로기판 공급업체들이 매출원가의 15%를 차지하고 있다. 훙하이의 폭스콘이 9월에 인도에서 생산을 시작한 이후, 허숴는 신형 아이폰14를 인도 타밀나두 주에서 생산하기 시작했다고 11월 초 밝혔다.

블룸버그의 향상된 SPLC 도구를 사용하여 지역 익스포저를 탐색하고, CMAP 도구를 사용하여 공장 위치를 확인할 수 있다. 터미널 기능에 대해 좀더 자세히 알아보려면 BHL을 실행한다.

AAPL US Equity SPLC NEW <GO>에서 애플의 집중된 공급망을 정량화해본다.

조 바이든 미 대통령이 시진핑 주석과 만남을 가진 후 자신은 공격이 “임박”한 것으로 보지 않는다고 밝혔음에도 불구하고, 애플은 미중 무역 전쟁과 중국이 타이완 점령 계획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는 우려 속에 대체 생산허브를 찾고 있다. 10월 말 중국 정저우 내 세계 최대 규모의 아이폰 공장에 엄격한 코로나 봉쇄조치가 내려졌고 이로 인해 20만 명 노동자 중 일부가 자신의 고향으로 대거 이탈하는 상황이 발생했다. 중국 당국이 일부 여행관련 규제를 완화하고 있지만 봉쇄조치는 수그러들 기미를 보이지 않고 있다.

타이완 공급업체에 대한 애플의 익스포저를 확인하려면:

  • 명령어 라인에 “apple”을 입력하고 AAPL US Equity를 선택한다.
  • “supply”를 입력하고 SPLC – Supply Chain Analysis를 선택한다. 단축코드는 AAPL US Equity SPLC이다.
  • 노란색 Update Now 버튼을 클릭하여 신규 향상된 버전을 실행한다.

애플의 4대 공급업체는 TSMC를 포함한 타이완 기업들임에 주목한다. 매출원가 수치는 타이완 공급업체들에서 발생된 애플의 매출원가 비중을 보여준다. 패널의 초록색 부분은 훙하이 (+14.7%), 허숴 (+3.8%) 및 광다 전뇌 (+7.3%)의 긍정적인 매출 서프라이즈를 나타낸다. 훙하이는 중국 내 코로나 봉쇄로 인해 자사의 소비자 전자제품 매출이 4분기에 하락할 것이라고 발표했다.

공장 소재지별로 애플의 익스포저를 조사하려면:

중국이 애플의 지리적 익스포저에서 지배적 - AAPL US Equity SPLC NEW GEO <GO>
  • 좌측 상단의 Table을 클릭한다.
  • 회색 Geo-Exposure 탭을 클릭한다.
  • 단축코드는 AAPL US Equity SPLC GEO 이다.

애플 공급업체들의 설비 중 20% 이상은 미국에 소재해 있고, 팀 쿡 애플 CEO가 현재 미국 애리조나 주에서 건설 중인 공장에서 장비용 칩 조달을 시작할 준비를 하고 있다고 최근 독일 내 직원들에게 밝힌 점을 감안하면 미국 설비의 비중은 더 늘어날 수 있다. 팀 쿡은 애플이 유럽 내 공장들이 공급하는 칩 물량을 확대할 수도 있다고 덧붙였다. 현재 독일은 애플에 납품하는 칩물량의 4.5%를 차지한다.

애플 공급업체들의 시설 중 약 19.3%는 중국에 소재해 있고, 인도와 베트남에는 단지 2.3%와 1.3%만이 있다. 뉴델리를 중심으로 인도는 중국의 제조 허브로의 위용에 맞서려 하고 있고, 인도의 타타 그룹은 인도 내 첫 아이폰 생산업체가 되기 위해 위스트론과 논의 중이다. 폭스콘은 중국 이외 자사의 최대 생산기지인 베트남에서 6만 명의 직원을 고용하고 있다.

중국 익스포저를 확인하려면:

애플 공급업체들의 각 공장의 중국 내 공장 비율을 확인한다.
  • 표 상단에서 China>>를 클릭한다.
  • Total Relationship Size (M) 제목을 클릭하여 내림차순으로 정렬한다.

훙하이, 허숴 및 광다 전뇌는 여전히 공장의 약 59-65%를 중국에 두고 있다. W #SPEC 188 <GO> 에서 중국 내 코로나 확진자 수에 대한 워크시트 모니터를 실행해보자. 중국 내 확진자 수 증가 속도가 빨라지고 있다. 중국 남부의 공산업 중심인 광둥성에서 확진자 수가 가장 많고, 그 뒤를 충칭이 잇고 있다. 11월 14일 기준 확진자 수 3위인 허난성에서는 확진자 발생이 둔화되고 있지만, 성도 정저우는 여전히 선별적 봉쇄 대상이다.

중국 내 훙하이 공장 지도를 보려면:

공장 수치를 클릭하여 소재지 지도를 확인한다.

Hon Hai와 Fac in CN의 숫자 201을 클릭한다. 마우스를 사용해 확대하여 중국에 소재한 공장들을 확인한다. Table을 클릭한다.

점 위에 마우스를 올려 놓으면, 시설 유형 및 제품 관련 세부정보가 표시된다. 중국 중부의 허난성과 남부의 광둥성 내 클러스터에 주목한다.

인도 내 훙하이 공장을 확인하려면:

타밀나두 주가 애플 공급업체들의 제조 허브가 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