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의 5가지 이슈: 달러 과속방지턱, 연준리스크

서은경 기자
(블룸버그) — 달러의 끈질긴 랠리가 글로벌 포트폴리오 매니저들의 월말 및 분기말 리밸런싱을 앞두고 과속방지턱에 막힐 가능성이 제기됐다. 바클레이즈는 트레이더들이 헤지 비율을 일정하게 유지하고 싶어하면서 주요 통화 대비 “강한 달러 매도세”가 나타날 수 있다고 현지시간 월요일자 투자자노트에서 전망했다. 특히 이번 주는 미국 대선토론과 프랑스 조기총선 등 시장을 뒤흔들 수 있는 정치 일정마저 겹치면서 불확실성이 확대될 위험이 있다. 마크롱 프랑스 대통령은 극우와 극좌파가 나라를 분열시키고 있다며, “극단적인” 정당들로 인해 “내전”이 벌어질 수도 있다고 우려했다.

160선을 위협했던 달러-엔 환율은 장중 한때 0.6% 하락해 158.82엔까지 내려가기도 했지만 이내 반등을 시도했다. BofA는 일본계 투자신탁들의 해외 주식 수요 증가로 달러-엔 환율이 9월까지 163엔으로 오를 전망이라며 160을 넘어서면 당국이 시장 개입에 나설 것으로 내다봤다. 또한 일본 외환당국의 새로운 마지노선으로 165엔을 제시했다. 뉴욕증시는 엔비디아 주가가 3거래일에 걸쳐 13% 가까이 급락해 기술적 조정에 들어감에 따라 테크주가 타격을 받으며 혼조세로 마감했다. Allspring Global Investments의 Neville Javeri는 “단기적으로 투자자들이 인공지능(AI) 피로감으로 고통받기 시작할 수 있다”고 경고했다. 다음은 시장 참가자들이 관심을 가질 만한 주요 이슈들이다.

데일리 노동시장 리스크 경고…굴스비 ‘지나치게 타이트한 정책 경계’

메리 데일리 샌프란시스코 연은총재는 미국의 노동시장이 변곡점에 가까워지고 있다며, 여기서 더 둔화될 경우 실업률이 높아질 수 있다고 경고했다. 올해 FOMC 통화 정책 투표권을 가진 데일리는 인플레이션을 중앙은행의 2% 목표로 되돌리려면 수요를 억제해야 하는데, 그 과정에서 자칫 더 이상 “거품” 상태가 아닌 노동 시장에 스트레스를 줄 수도 있다고 현지시간 월요일 연설에서 지적했다. “지금까지 노동시장은 느리게 조정됐고 실업률은 소폭 상승하는 데 그쳤다. 그러나 우리는 변곡점에 다가서고 있다”며, 기업들이 실제 일자리마저 조정하면서 실업률이 오르게 되면 또 다른 리스크에 직면할 수 있다고 우려했다. 따라서 연준위원들이 다양한 시나리오에 대해 경계를 늦추지 말고 마음을 열어두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적절한 정책이 되려면 조건적이어야 한다”며, 인플레이션이 예상보다 느리게 하락한다면 고금리 장기화 기조를 유지하는 것이 적절하고, 반대로 인플레이션이 빠르게 하락하거나 노동시장이 급하게 식을 경우 금리 인하가 필요하다고 설명했다.

오스탄 굴스비 시카고 연은총재는 “인플레이션이 지난 달처럼 앞으로 몇개월 더 움직이고 실물 경제의 다른 부분이 둔화된다면 ‘우리가 지금처럼 제약적인 상태를 유지해야 하는가?’라는 질문을 시작해야 할 것”이라고 현지시간 월요일 CNBC 인터뷰에서 주장했다. 다만 인플레이션이 목표치인 2%로 되돌아간다는 확신을 좀 더 갖게 되기를 희망한다고 설명했다. 또한 고금리를 고수하고 있는 연준과 유럽중앙은행 등 이미 금리를 낮추기 시작한 다른 중앙은행들 사이의 격차가 커지고 있는 점을 인정하며, “다른 모든 선진국들이 어떻게 하고 있는지를 고려할 때 우리의 제약이 어느 정도인지 궁금해할 할만하다”고 설명했다. 현재 연준의 정책은 “다소 역사적인” 제약적 수준이라며, 연준은 경기 과열 위험이 있을 때 제약적 정책을 펼쳐야 하는데 현재 실물경제에서 벌어지고 있는 상황을 과열이라 말하기 어렵다고 진단했다. “너무 오랫동안 지나치게 제약적일 경우 실물경제에 어떤 일이 벌어질지 걱정하기 시작하게 될 것”이라며, 실업수당 청구건수 및 연체 증가, 소비지출 둔화 등을 지적했다.

연준, 은행 부담 덜어줄 자본 개편안 제출

연준이 다른 미국 규제당국에게 월가 대출기관들의 부담을 크게 덜어줄 3페이지 분량의 은행 자본 개편안을 회람했다고 사안에 정통한 소식통이 전했다. 이번 개편안은 트레이딩 규모가 큰 대형 월가 은행들에게 상당한 영향을 미칠 수 있는 규정을 포함해 여러 부문에서 작년 7월 공개됐던 기존 규제강화안 대비 후퇴했다. 연준 문서에는 대형 은행들이 금융 충격에 대비해 얼마나 많은 추가 자본을 보유해야 하는지에 대한 업데이트된 추정치가 포함되어 있지 않다. 소식통들에 따르면 초기 계산 결과 기존 16% 인상안에 비해 크게 낮아진 최저 5% 증가에 그칠 가능성이 있다.

파월 연준의장은 앞서 “광범위하고 중대한 변경”을 예고했고, 2명의 연준이사들은 기존 규제안이 대출 비용을 높여 미국 경제와 은행에 부정적 영향을 미칠 수 있다고 우려했다. 금융 규제 당국은 아직 합의에 도달하지 못했으며, 11월 미국 대선 전에 수정된 패키지를 통과시킬 수 있을지는 불분명하다. 소식통에 따르면 마이클 바 금융감독 담당 연준부의장은 이미 연방예금보험공사(FDIC) 및 통화감독청(OCC)의 수장들과 만나 자본 인상폭을 낮추는 방안을 논의했다. OCC와 FDIC는 시장 리스크로 알려진 주요 규제 부문을 철회할 용의가 있지만, 너무 낮은 자본 증액에는 반대할 생각임을 비공식적으로 밝힌 것으로 알려졌다. 연준은 아직 시기나 절차, 구체적 내용에 대해 결정된 바 없다고 대변인이 밝혔다.

비트코인, 5월래 처음으로 6만달러 선 하회

비트코인 상장지수펀드(ETF)에 대한 열광적 수요가 식고 통화정책에 대한 불확실성이 지속됨에 따라 지난 3월 기록적인 7만3798달러까지 올랐던 비트코인 가격이 간밤 장중 한때 6% 넘게 밀리며 5월래 처음으로 6만 달러선을 하회했다. 블룸버그가 집계한 데이터에 따르면 100대 디지털 자산 지수는 일요일까지 7일에 걸쳐 약 5% 하락해 4월 이후 가장 가파른 후퇴를 기록했다. 비트코인은 2주 연속 ETF에서 자금 유출이 이어지며 타격을 받는 모습이다.

설상가상 10여년 전 해킹당한 일본 암호화폐 거래소 마운트곡스(Mt. Gox)가 7월부터 본격적인 상환 절차에 착수한다는 소식에 물량이 시장에 대거 쏟아질 것이란 우려도 악재로 작용했다. OSL SG Pte의 트레이딩 책임자인 Stefan von Haenisch는 “Mt Gox 발표로 시장 참여자들이 숏 에 나서고 있는 것 같다”며, “암호화폐 시장은 현재 매수를 잡기 위해 고군분투 중”이라고 전했다. 디지털 자산 파생상품 유동성 공급업체 Orbit Markets의 공동 설립자 Caroline Mauron은 “약세 분위기가 조성되고 있는 것 같다”며, “시장은 대규모 매도 주문을 소화하기 힘들어하고 있다”고 진단했다.

캐나다 중앙은행 총재 ‘경제 연착륙 확신…실업률 다소 오를 것’

티프 맥클럼 캐나다 중앙은행 총재는 캐나다 경제가 연착륙을 향하고 있다며, 실업률이 다소 오르긴 하겠지만 인플레이션 목표 달성을 위해 큰 폭의 상승은 필요치 않다고 설명했다. 그는 현지시간 월요일 한 연설에서 지난 5월 6.2%를 기록한 캐나다의 실업률이 “지속 가능한 최대 고용”에 근접했던 팬데믹 이전 수준을 약간 상회하는 정도라고 진단했다. “우리는 인플레이션을 2% 목표로 되돌리기 위해 실업률을 크게 올릴 필요가 없다고 계속 생각하고 있다”며, 캐나다의 노동 시장이 완화되면서 “균형에 더 가까워졌다”고 평가했다. 무엇보다 새로운 일자리를 찾기가 더 어려워지고 있으며, 특히 젊은층과 신규 이민자들이 타격을 입고 있다고 덧붙였다.

맥클럼은 임금 상승률이 팬데믹 이전 수준보다 높겠지만, 노동 시장의 리밸런싱과 인플레이션 하락이 임금 상승 압력을 완화하기 시작했다며, “임금은 고용 조정에 뒤처지는 경향이 있다. 향후 임금 상승세가 더욱 완화될 것으로 예상한다”고 말했다. 이번 발언은 경제가 계속 성장하고 고용이 늘어난다 해도 인플레이션을 좀더 식힐 수 있을 만큼 노동 시장이 충분히 느슨해졌다는 확신이 점점 더 커지고 있음을 시사한다. 통화당국자들은 물가 압력이 계속 완화된다면 추가 금리 인하를 기대하는 것이 합리적이라는 입장이다.

캐나다도 중국산 전기자동차 수입 억제

캐나다가 중국산 전기 자동차(EV)의 수입을 억제하고 관세를 부과하기 위한 첫 단계로 30일간의 공개 협의 개시를 발표했다. 앞서 저스틴 트뤼도 총리 정부가 미국 및 유럽연합(EU)과 발을 맞춰 중국산 EV에 새로운 관세 부과를 준비 중이라고 블룸버그 통신이 지난주 소식통을 인용해 처음 보도했다. 캐나다가 중국에서 수입하는 EV의 대부분은 상하이 공장에서 생산된 테슬라 차량이다.

그동안 캐나다는 주요 7개국(G-7) 동맹국들과 대중 무역정책을 조율해야 한다는 압박을 받아왔다. 백악관은 지난달 중국산 EV에 대한 미국의 관세를 최종 102.5%까지 4배 가까이 인상하겠다는 계획을 발표했고, EU도 최대 48%까지 관세를 부과할 계획이다. 뿐만 아니라 캐나다 자동차 업계 역시 중국산 EV가 훨씬 약한 노동 기준 덕분에 가격이 저렴하다는 점을 지적하며 국내 일자리와 임금을 보호하기 위해 관세를 인상해야 한다고 트뤼도 총리를 압박해왔다.

기사 관련 문의: 서은경(뉴욕), eseo3@bloomberg.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