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의 5가지 이슈: 美 CPI 진정? 中규제강화

(블룸버그) —  관심을 모았던 미국 7월 인플레이션이 다소 둔화되면서 연준의 부양책 축소 부담을 한시름 덜어주었다는 판단에 뉴욕증시는 S&P 500 지수와 다우존스 산업평균지수가 신고점 경신을 연출했다. 나스닥 100 지수는 투자자들이 아마존닷컴과 같은 성장주에서 경기순환주로 옮겨간 영향에 이틀째 하락했다.

미국채는 10년물 입찰 호조에 단기물을 중심으로 금리가 하락했고, 달러(BBDXY)는 4거래일만에 약세로 돌아섰다. 머니마켓 트레이더들은 민주당의 3.5조 달러 예산결의안 단독 추진에 맞서 46명의 공화당 상원의원들이 미국 부채한도 상향에 협조하지 않겠다는 서한에 서명하면서 시장 혼란에 대비하는 모습이다. 미-중 긴장이 지속되는 가운데 옐런 미 재무장관이 향후 몇달 안에 중국을 방문하는 계획을 검토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다음은 시장 참여자들이 가장 관심을 가질만한 주요 이슈들이다.

美 CPI 진정?

미국 7월 소비자물가지수(CPI) 상승률이 시장 예상치에 부합한 0.5%로 6월 0.9%에서 둔화되었다. 전년비 기준 헤드라인 CPI 상승률은 6월과 같은 5.4%로 2008년 8월 5.4%를 기록한 이래 최고 수준이다. 근원 CPI 상승률은 전월비 0.3%, 전년비 4.3%로 나타났다. 중고차 가격 상승폭이 줄어드는 등 경제 재개에 민감한 부문이 한풀 꺾이면서 주요 둔화 원인으로 작용했다.

인플레이션 상승세가 다소 주춤한 모습이지만 정책 논의를 부채질하고 있는 물가 불안 심리를 잠재우기엔 역부족으로 보인다. 공급 차질과 수요 급증에 기업들이 앞다투어 가격을 올리고 있는데다 서비스 가격과 특히 집세 움직임이 심상치 않은 상황이다. 파월 연준의장은 높아진 인플레이션이 결국 일시적 현상에 그칠 것이라는 견해를 고수했지만, 반도체 등 공급부족 사태가 언제 해소될지는 불확실하다. 향후 몇달간 인플레이션 경로는 연준의 통화정책은 물론 대규모 부양책을 추진하고 있는 바이든 행정부에 주요 변수가 될 수 있다.

중국 규제 강화

테크업종과 사교육 시장 옥죄기로 투자자들을 혼란에 빠뜨렸던 중국이 광범위한 경제 분야 규제를 향후 5년에 걸쳐 강화하고 지속할 방침임을 시사했다. 중국 국무원은 수요일 늦게 성명서를 내고 “국가 통치에 매우 필요한” 법적인 틀을 개선하기 위해 국가 안보, 기술 혁신, 반독점 등의 분야에 대한 입법을 “적극”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식품과 의약품, 사교육 등 국민들의 즉각적 이해가 걸린 분야를 대상으로 법 집행을 강화하기로 했다. 한편 중국 금융 규제당국은 자국내 보험 테크 플랫폼에 대한 감독을 강화해 부적절한 마켓팅과 가격 정책을 단속하고 고객의 개인정보 보호를 엄격히 관리하도록 했다.

연준 정책 기조 전환 주장

에스더 조지 캔자스시티 연은총재는 지속적인 고용 개선 기대를 지적하며 연준이 통화 부양책 축소에 나서야 한다고 주장했다. “경제가 회복되고 있는 상황에서 예외적인 통화 정책 완화로부터 보다 중립적인 기조로 전환이 필요하다”며, “현재의 타이트한 경제가 타이트한 통화 정책을 요구하는 것은 아니지만 완화 정책을 되돌려야할 시점이 되었음을 시사한다”고 현지시간 수요일 한 온라인 연설에서 진단했다. 올해 FOMC 투표권이 없는 조지 연은총재는 연준이 정책 정상화 기준으로 제시한 고용과 물가의 “상당한” 진전이 이미 달성되었거나 매우 근접했다며 자산 매입을 종료해야 한다고 밝혔다.

한편 보스틱 애틀랜타 연은총재는 FOMC가 인플레이션 우려 때문에 “핫한” 노동시장에 대응해 선제적으로 금리를 올리지는 않을 것이라고 말했다. “경제가 팬데믹 침체에서 벗어남에 따라 인플레이션이 2%를 상회했지만, 대부분의 요인은 시간이 지나면 약해질 것이다. 평균 인플레이션은 장기적으로 우리의 목표에 가까워질 전망”이라고 진단했다.

美 3.5조불 지출안 

미국 상원이 조 바이든 대통령의 경제 청사진을 담은 3.5조 달러 규모의 예산안 프레임워크를 통과시키며 본격적 입법 절차를 가동했다. 공화당 상원의원 49명이 반대표를 던졌지만 50석을 차지한 민주당이 예산조정 절차를 이용해 수십년래 최대 규모의 사회적 프로그램 지출 계획에 힘을 실어줬다. 이번 지출안은 보육 및 교육 지원, 기후 변화 대처, 노인 의료보험 확대 등을 주요 골자로 한다. 민주당은 또한 법인세와 부유세 인상을 통해 중산층 감세를 추진하고 있다.

버니 샌더스 상원 예산위원회 위원장은 해당 패키지가 “상위 1%와 부유한 기부자 뿐만 아니라 오랫동안 방치되었던 노동자 가정의 요구”에 부응한다며, “소수가 아닌 우리 모두를 위한 정부가 가능하다는 믿음에 대한 미국민들의 신뢰가 되살아날 것”이라고 말했다. 앞서 상원은 수개월에 걸친 협상 끝에 5500억 달러 규모의 인프라지출안을 찬성 69표, 반대 30표로 통과시켰다.

백악관 OPEC+ 압박 

미국 행정부는 OPEC과 미국 규제 당국에 안정적인 에너지 공급을 보장하기 위해 더 많은 노력을 해 달라고 촉구했다. 조 바이든 대통령은 특히 휘발유 소매 가격을 저렴하게 유지하겠다고 약속한 바 있다. CNBC가 처음 보도한 해당 소식에 유가(WTI)는 한때 2.4% 급락하기도 했다. 설리반 백악관 국가안보보좌관은 OPEC+의 최근 증산 합의에도 불구하고 OPEC+가 팬데믹 기간 동안 실시했던 감산분을 2022년 전에 완전히 회복하긴 어렵다며, “글로벌 경기 회복의 중요한 시점에서 이는 충분치 않다”고 강조했다.

설리반은 “우리는 가격 결정에 있어서 시장 경쟁의 중요성과 관련해 OPEC+ 회원국들과 논의하고 있다”며, “경쟁적 에너지 시장은 믿을 수 있고 안정적인 공급을 보장해 준다. OPEC+는 경기 회복을 지지하기 위해 더 노력해야만 한다”고 말했다. 디스 국가경제위원회 위원장은 리나 칸 연방거래위원회 위원장에게 가격 변동을 막기 위해 가격 모니터링, 인수합병 검토, 시장 조작 조사 등 모든 가용 수단을 동원해 달라고 요청했다.

기사 관련 문의: 서은경(뉴욕), eseo3@bloomberg.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