中헝다 위기, 중국 금융시스템보다 블랙록에 더 큰 타격 줄 수도:FFM

Nobuhiro Sato 주식 스페셜리스트

(블룸버그) — 중국 헝다그룹 위기가 중국 금융 시스템에 감당 할 수 있을 정도의 피해를 주기 전에 글로벌 채권 펀드에 피해를 줄 가능성이 있어 보인다.

헝다의 채무불이행 확률이 사상 최고치로 치솟았고, 이에 애슈모어 그룹, 블랙록, UBS 및 다른 채권보유기관들이 취약해졌다. 헝다그룹이 9월 20일 두개 은행에 기한이 돌아온 채권 이자를 제때 지급하지 못했지만 헝다 사태로 부터 위안화와 신용부도스왑은 잘 헤쳐나갔다. 중국 정부가 헝다의 아파트와 투자 상품을 매입한 일반인들을 보호하고 경제에 미칠 악영향을 막기 위한 조치를 취할 것이라는 추측이 관측됐다.

블룸버그의 DRSK, AGGD 및 차트작성 도구를 사용하여 중국 시장을 분석할 수 있다. 시장 관련 기능 기사를 추가로 보려면 NI FFM을 실행한다.


3333 HK Equity DRSK를 실행하여 헝다의 Default Risk Model Input을 확인할 수 있다.

베이징의 금융당국이 헝다에 대한 광범위한 지침을 발표했다. 이러한 조치는 헝다가 달러 채권에 대한 단기적인 채무불이행을 피하기 위해 할 수 있는 모든 조치를 취하도록 고무시키는 한편 미완성된 부동산 프로젝트의 완성 및 개별 투자자들에 대한 채무상환에 주력하도록 했다. 헝다는 9월 23일 지급 기한이 도래한 8350만 달러의 이자가 있는데 30일간의 지급 유예기간이 있다.

우측 상단의 차트는 헝다의 주가가 폭락하면서 회사의 1년 부도 확률이 빠르게 상승했음을 보여준다. 모델 입력값에 대한 다른 차트 기호를 확인하면 헝다가 부채를 성공적으로 감축했지만 순이익은 적자로 전환됐다는 것을 보여 준다. 우측 하단의 봉형차트에서는 30개의 중국 부동산 개발업체의 부도 위험 범위가 헝다와 유사한 것을 확인할 수 있다.

헝다와 계열사들의 채권 분포를 확인하려면, 3333 HK Equity DDIS를 실행한다. 진황색 Consolidate 상자를 Current Issuer & subsidiaries로 설정하고 진황색 Breakdown By 상자를 Currency of Issue로 설정한다. Chart Options 옆의 연필 아이콘을 클릭하여 Frequency를 Quarterly로 설정한 후 close를 누른다. Curr는 USD로 설정한다. 회색 Table 탭을 클릭하면 헝다의 2022년 1분기 만기 도래 부채가 23억달러임을 확인할 수 있다.

헝다의 최대 채권 보유기업 목록을 확인하려면:

3333 HK Equity AGGD를 실행하여 채권 보유자에 대한 상세 정보를 확인할 수 있다.

화면에 블룸버그가 취합한 글로벌 자산 운용사들의 채권 보유 현황이 표시된다. 가장 우측 항목열에는 각 자산운용사에 대한 가장 최근 데이터 공시 일자가 표시된다. 해당 데이터에 따르면, 애슈모어 그룹은 애슈모어 투자운용 및 기타 계열사들의 펀드를 통한 헝다의 최대 채권 보유자이며 블랙록, UBS 및 HSBC 홀딩스가 운용하는 펀드가 뒤를 잇는다. 블룸버그의 데이터에 따르면, 총 177개 기관이 글로벌 자산운용 포트폴리오에 236억 달러 상당의 헝다 채권을 보유하고 있다. 기업의 채권 보유 규모는 최종 공시일 이후로 변경됐을 수도 있다.

롭 스튜어트 UBS 대변인측은 코멘트 요청에 답변을 거부했으며, 애슈모어와 블랙록의 홍보담당자들 역시 코멘트 요청 이메일에 회신하지 않았다.

중국 정부가 채권 보유자들이 손실을 떠 안도록 채무 구조조정을 고려하고 있지만, 신용부도스왑 트레이더들은 여전히 냉정한 상태를 보이고 있다. 중국의 5년 달러화 CDS 금리 추이를 확인하려면:


GP도구를 실행하여 중국 CDS 금리 추이를 확인할 수 있다.

자세한 내용은 블룸버그 사용자인 경우 블룸버그 단말기에서 {NSN R0J188T0AFBA}를 실행하거나 블룸버그가 설치된 피시에서 링크를 실행하여 열람할 수 있습니다. 블룸버그 사용자가 아닌 경우 귀사의 블룸버그 담당자에서 연락하거나 웹사이트를 통해 데모 요청을 주시면 안내해 드리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