암호화폐 상관관계, 주식과 인플레 헤지수단으로의 결점 드러내: FFM

John Lagman FX 및 암호화폐 파생상품 스페셜리스트

(블룸버그) —  1월은 암호화폐에 잔인한 달이었다. 블록체인 네트워크의 불안정성, 거래소 단속, 비트코인 회계 적용 방식과 관련한 미국 증권거래위원회의 불리한 판결이 겹친 영향이다. 게다가, 주가 폭락과 채권 금리 급등 속에서 암호화폐들은 회복력을 거의 보이지 못했다.

탈중앙화 금융의 도입이 가속화되고 있는 가운데, 이더리움과 주식 간, 특히 기술주와의 상관관계는 1년 간 두 배 상승했다. 채권 금리가 급등하고 올해 미 연준의 금리인상에 대한 기대로 통상 몇년 앞서 실적을 가격에 반영하는 기술주의 매력이 약화되면서 암호화폐 가격이 하락했다. 

CORR, GP, CFND 및 HS 툴을 이용해 암호화폐 퍼포먼스에 영향을 주는 관계들을 분석할 수 있다. CRYP를 실행하면 다양한 암호화폐 및 관련 뉴스를 모니터 할 수 있다. 


CORR을 실행해 암호화폐에 대한 상관관계 매트릭스를 작성한다. 

비트코인과 이더리움의 퍼포먼스는 12월 초 이후 S&P 500과 약 0.6의 유의미한 상관관계를 보였다. 상관관계가 1이면 이들 자산들이 같이 움직인다는 의미다. 이들 암호화폐들은 나스닥의 기술주들, 그리고 코인베이스 글로벌과 같은 거대 블록체인 기업들이 편입되어 있는 BGFOF Index와 훨씬 더 높은 상관관계를 보인다. 해당 매트릭스 내 가장 높은 상관관계는 흰색, 가장 낮은 상관관계는 진황색으로 표시되어 있다. 금은 주식 또는 암호화폐와 유의미한 상관관계를 보이지 않는다.

시작일자를 01/25/2021로 변경하면, 암호화폐와 나스닥 간의 상관관계가 1년 전에는 0.3에 불과했음을 알 수 있다. 금년 들어 이더리움은 비트코인보다 더 큰 하락폭을 보였다.


GP를 실행해 암호화폐와 주식의 성적 추이를 확인한다.  

자세한 내용은 블룸버그 사용자인 경우 블룸버그 단말기에서 {NSN R6B2SZT0AFB4}를 실행하거나 블룸버그가 설치된 피시에서 링크를 실행하여 열람할 수 있습니다. 블룸버그 사용자가 아닌 경우 귀사의 블룸버그 담당자에서 연락하거나 웹사이트를 통해 데모 요청을 주시면 안내해 드리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