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식 및 멀티에셋 전략의 투명성, 어떻게 확보할 것인가?

블룸버그 프로페셔널 서비스  2020년 11월 16일

본 기사는 블룸버그 인덱스 상품 책임자인 앨런 캠벨(Alan Campbell)이 작성했습니다.

현대 금융 시장의 벤치마킹은 갈수록 어려워지고 있습니다. 투자자가 접할 수 있는 데이터와 금융 상품의 범주가 갈수록 넓어지고 그 종류도 다양해지고 있기 때문입니다. 기업 구조의 변화와 ESG 등 새로운 요인의 대두로 인해 투자 대상 유니버스가 확장됨에 따라, 기존 인덱스 서비스 또한 원래 추적하던 시장의 상황을 정확히 반영하기 위해 새로이 진화할 필요가 있습니다.

인덱스에는 잡음이 적고 서열화된 비편향 데이터가 필요합니다. 이것이 없다면 가격 산정 정보와 수익률 산출 시에 벤치마크를 상회하는 전략을 구축하기 위해 투자자가 필요로 하는 투명성을 확보하기 어렵습니다. 따라서 인덱스 공급업체의 가장 근본적인 과제 중 하나는 적합한 데이터를 확보하여 통찰력 있는 데이터를 제공하는 것입니다. 게다가 최근 수년간 데이터 피드의 양과 형식이 엄청나게 확대됨에 따라, 적합한 정보에 대한 접근과, 그 중 어떤 정보를 사용하거나 신뢰할지에 대한 기준 확립이 더욱 어려워졌습니다.

이러한 현대의 딜레마는 눈덩이처럼 성장하고 있는 ESG 투자 시장의 예가 잘 보여주고 있습니다. 블룸버그의 추산에 따르면 ESG 구성 요소를 하나 이상 발표하는 자산에 대한 약정금 규모는 30조 달러에 달합니다. 이러한 ESG 구성 요소에 대한 평가기준에 글로벌 표준화가 거의 이루어지지 않았습니다. 여러 평가 기준이 등장했지만 모두 별도의 방법론을 기반으로 하고 있어 그 비교가 어렵습니다. 이 때문에 인덱스 관리자의 경우 신뢰할 수 있는 ESG 지수의 취합이 까다로워지고, 펀드 매니저와 자문 및 투자자 입장에서도 포트폴리오를 구축하기가 어려워집니다.

고객의 필요를 위한 진화

다양한 자산군 간 공통 언어의 필요성이 부각되면서, 블룸버그 인덱스는 채권 및 원자재 시장 너머로 확장하여, 기존 미국 주식 인덱스 제품군만을 제공하는 것에서 그 커버리지를 23개 선진 글로벌 시장으로 확대하기로 결정했습니다. 금번 확대는 투자자들로 하여금 새로운 주식에 대한 익스포저를 확대하고 더 깊이 이해하며 멀티 에셋 전략 성과를 평가하는 데 도움이 될 것입니다.

블룸버그의 주식 벤치마크 서비스는 시가총액이 50조 달러 이상인 선진 금융 시장 국가에서 투자 대상 종목(investable universe)의 데이터를 종합합니다. 블룸버그 터미널의 포트폴리오 리스크 관리 기능(PORT) 내에서 사용 가능한 이 새 기능은 일련의 벤치마크를 기본적으로 제공하며, 사용자들은 다양한 방법론에 기반하여 이를 분해하거나 그룹화하여 개인에 맞도록 조합할 수 있습니다. 블룸버그에서 제공하는 인덱스 상품군은 블룸버그 터미널의 IN <GO>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새로운 지수의 구성

블룸버그 인덱스는 블룸버그에서 제공하는 다른 모든 서비스에 적용되는 고품질의  데이터 및 블룸버그 팀이 보유한 금융 시장 전문성에 기반하여 설계됩니다. 업계를 선도하는 애널리스트 팀이 개발한 인덱스, 검증된 리스크 모델링 전문성, 실시간 뉴스 피드 및 최적화 솔루션을 인덱스 분석기능과 결합하여, 블룸버그는 최적의 리스크-리턴 프로파일을 찾아내고  보유 주식 및 멀티 에셋에 적용할 수 있습니다.

이 최적화 프로세스는 맞춤형 인덱스에도 동일하게 적용됩니다. 블룸버그의 채권, 주식 및 원자재 벤치마크 등을 조합하여, 사용자는 보유한 주식 및 멀티 에셋의 벤치마킹에 적용 할 수 있습니다. 맞춤형 지수는 자체 구축하거나 또는 흔히 알려진 벤치마크 기반으로 구축할 수 있습니다. 후자의 경우 투자자는 가중치를 조절하거나, 원하는 결과를 내는 데 부합하지 않는 특성을 가진 기업을 제거하는 필터를 추가할 수 있습니다.

이와 같이 블룸버그의 각 인덱스를 뒷받침하는 엔진은 Exchange-Traded Fund(ETF) 와 관련해서도  그 가치를 보입니다. 맞춤형 벤치마크를 구축하기 위해 광범위한 범위의 데이터(독점 테마 정보 포함)를 활용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이는 리테일 투자자들로 하여금 다각화된 포트폴리오를 구축할 수 있게 하며, 안정적이고 새로운 인덱스의 도입으로 리테일 시장의 성장에 이바지합니다. 블룸버그 인덱스 상품 구성은 멀티 에셋 벤치마크, 채권, 주식 및 원자재를 포함하고 있으며, 비트코인과 같은 디지털 자산도 포함될 수 있습니다.

블룸버그 팀은 일관된 포트폴리오 및 벤치마크 분석 도구를 기반으로 하는 벤치마크와 체계적인 전략 및 맞춤형 솔루션을 바탕으로 투자자들로 하여금  더 흥미로운 투자 아이디어를 창출하도록 지원하고, 이를 통해 업계의 새로운 기준을 세우고자 합니다. 인덱스 구축에 사용되는 데이터의 투명성과 신뢰성은 그 새로운 기준 설정을 위한 첫 단추가 될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