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룸버그와 스탠다드차타드, 한국 국고채 전자거래 서비스 도입

스탠다드차타드와 글로벌 바이사이드 투자기관 간 전 과정 전자거래 최초 수행
시스템 향상으로 거래 효율성과 유동성 높아져

2021년 3월 22일, 런던 및 싱가포르 – 블룸버그와 스탠다드차타드는 투자자들이 블룸버그 터미널에서 국내외 유동성 공급자가 효율적으로 접근할 수 있는 한국 국고채 전자거래 서비스를 오늘 도입했다. 이를 통해 블룸버그의 전자거래(Electronic Trading; ET) 시스템을 이용하는 투자자들은 한국 국고채 거래 대기, 모니터링, 매매, 처리 및 할당 등 전 거래 과정을 전자적으로 처리할 수 있게 됐다. 이 시스템에서는 한국의 외국인 투자등록증(IRC)이 각 거래 단계에서 수집 및 전달된다.

신규 서비스 도입을 기념해 한국 국고채 시장의 주요 글로벌 거래참여자인 스탠다드차타드와 한 글로벌 바이사이드 투자기관 간의 전자거래가 이 서비스를 통해 최초로 수행됐다.

토니 홀 스탠다드차타드 금융시장부문 매크로 트레이딩 담당 글로벌 헤드는 “스탠다드차타드는 한국 국고채 시장 내 최대 프라이머리 딜러 중 하나로서, 블룸버그의 전자거래 서비스를 통해 당행의 거래 효율성이 높아졌다”고 밝혔다. 그는 “채권 전자거래 서비스 도입의 확대로 시장이 진일보하게 됐다”며, “이와 같은 프로젝트를 통해 수작업으로 이루어지던 프로세스가 자동화되고 데이터 흐름이 개선되어 거래 효율성이 크게 향상된다”고 덧붙였다.

샤라드 데사이 스탠다드차타드 금융시장 부문 세일즈 및 스트럭처링 담당 글로벌 헤드는 “당행이 한국 국고채 전자거래 서비스를 최초로 도입한 딜러가 되어 매우 기쁘게 생각한다”며 “코로나19 로 디지털화가 가속화되면서 아시아 채권 시장이 크게 변화하고 있다. 한국 국고채는 외국인 투자자들 사이에서 활발히 거래되고 있으며, 한국 경제의 견실한 성장으로 인해 전세계 기관 투자자들로부터 한국 국고채 수요가 증가하고 있다”고 말했다.
블룸버그의 한국 국고채 전자거래 서비스를 통해 외국인 투자자들은 보다 간편하고 신속하게 한국 시장에 접근할 수 있게 됐다. 이전에는 각 거래 요청 시마다 투자자들이 수작업으로 IRC를 설정해야 했으나, 새로운 서비스에서는 한 번만 설정하면 된다. 결과적으로 투자자들은 통합된 프로세스를 통해 복수의 딜러에게 호가를 요청하고 기존에 설정한 IRC를 전송하면, 단 한 번의 제출로 손쉽게 원하는 딜러에게 거래를 할당할 수 있게 된다.

윌리엄 오베룩 블룸버그 신흥시장 트레이딩 글로벌 헤드는 “아시아 태평양 지역의 딜러들은 전 과정 전자거래의 장점을 잘 이해하고 있다”며, “글로벌 시장이 더욱 긴밀하게 연결될수록 시장 참여자들이 원활하게 유동성에 접근하고 시장 수요를 파악하는 방법을 찾는 것이 더욱 중요하기에 전 과정 전자거래를 통해 거래 효율성 향상, 업무흐름 원활화, 거래 비용 절감 등이 가능해진다”고 말했다.

블룸버그의 채권 솔루션에 대한 보다 자세한 내용은https://www.bloomberg.com/professional/product/fixed-income-trading/을 방문하시거나 데모 요청을 하시기 바랍니다.

블룸버그에 소개

블룸버그는 글로벌 비즈니스 및 금융 정보와 뉴스의 선도적 제공자로, 정보와 사람, 아이디어를 역동적 네트워크에 연결하여 영향력 있는 의사 결정권자들에게 중대한 통찰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당사는 혁신적인 기술력을 통해 신속하고 정확하게 데이터, 뉴스, 분석을 제공하는 블룸버그 프로페셔널 서비스로 업계를 선도하고 있습니다. 블룸버그의 기업 솔루션은 이러한 핵심 기술력을 기반으로 고객들이 조직 전반에 걸쳐 보다 효율적이고 효과적으로 데이터에 접근하고 이를 통합, 배포 및 관리할 수 있도록 지원합니다. 자세한 내용을 알아보려면 www.bloomberg.com을 방문하거나 데모 요청을 하십시오.

스탠다드차타드 소개

스탠다드차타드는 전 세계 59개의 가장 역동적인 시장에서 영업하고 85개의 추가적 시장에서 고객에게 서비스를 제공하는 선두적인 국제 은행 그룹입니다. 스탠다드차타드의 목적은 당사의 고유한 다양성을 통해 상업과 번영을 주도하고, 당사의 유산과 가치가 당사의 브랜드 약속에 영구적으로 표현되도록 하는 것입니다.
Standard Chartered PLC는 런던과 홍콩 증권거래소에 상장되어 있습니다.
더 많은 기사 및 전문가 의견을 보려면, sc.com에서 Insights 를 방문하십시오. Twitter, LinkedIn 및 Facebook에서 스탠다드차타드를 팔로우 하십시오.